안녕하세요 델파이 프로그래머 분들!

오늘은 바둑알을 놓는 세션을 해보겠습니다.

 

 

1. TTTBoard 이름의 Image 컴포넌트에서 MouseUp 이벤트 프로시져에서 전달되는 X, Y 좌표값 을 다음처럼 시험해 보죠.

 

 

procedure TMainForm.TTTBoardMouseUp(    ,,,,,        ; X, Y: Integer);

begin

      // X, Y 좌표 읽어보기

      Label1.Caption := ' X : ' + IntToStr(X) + ', Y : ' + IntToStr(Y);

end;

        X, Y 클릭값을 IntToStr() 으로 전환해서 Label에 보여 참조합니다. (LabelVisible속성 True로 설정 확인하세요)

 

 

2.  이제 바둑알을 놓아보겠습니다  클릭된 X, Y 지점에 img_white 컴포넌트를 사용해 흰돌을 놓습니다.

 

 

procedure TMainForm.TTTBoardMouseUp(    ,,,,,        ; X, Y: Integer);

begin

    , , ,

    // 마구 마구 바둑알 놓기

    TTTBoard.Canvas.Draw(X, Y, img_white.Picture.Graphic);

end;

 

 

3. 위의 단계를 실행 해 보시면 해결해야 될 다음의 문제점들이 보이시죠!

 

placeanywhere.png

 

1) 아무 곳에 바둑알이 놓여지는 문제

2) 테두리 밖에도 놓여지는 문제

3) 놓여진 장소에 또 놓여지는 문제

이런 문제점은 프로그래머의 끈기로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4. 위의 1) 의 문제를 가로 세로 교착점에만 놓기 위해서 다음 그림을 보고 생각해보죠

 

omok_XYcolumn_row.png

    

1) 그림에서 표시된건처럼 클릭위치(X, Y)를 좌표표시(Column, Row) 로 변환하면

교착점을 다음의 배열 형태로 표현할수 있습니다.

 

     (1, 1), (1, 2), , , , (1, 19)

     (2, 1), (2, 2), , , , (2, 19)

         , , , ,

     (19, 1), (19, 2), , , , (19, 19)

 

 

2) 그럼 X, Y를 좌표표시(Column, Row) 로 전환을 하기위해서 Round() 함수를 사용해 정수 값을 만들죠.

    Column := round(X / 18);

   Row := round(Y / 18);  

 

   Label2.Caption := ' Column : ' + IntToStr(Column) + ', Row : ' + IntToStr(Row);

 

 

   이 과정을 실행하여 Label 의 클릭X, Y 와 이를 변환한 Column,Row값을 확인하시면 편합니다.

 

 

5. 그래서 위의 경우를 총 정리하면 MouseUp 이벤트는 다음과 같이 됩니다.  

 

procedure TMainForm.TTTBoardMouseUp(  ,  , ,, X, Y: Integer);

var

Column, Row: Integer;

begin

, , ,

// Column, Row 좌표 계산하기

Column := Round(X / 18);

Row := Round(Y / 18);

 

 

// 테두리 밖의 영역에서는 제외하기

if (((Column > 0) and (Row > 0)) and (( Column < 20) and (Row < 20))) then

begin

   TTTBoard.Canvas.Draw((Column * 18) - 8, (Row * 18) - 8, img_white.Picture.Graphic);

end;

end;

 

 

여기서 (Column * 18), (Row * 18)에서 18을 곱하면 각  간격까지의 픽셀을 구할수있고  8은 위치조정을 한것입니다.

테두리 밖에도 놓여지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다음의 구역제한을 합니다.

      if (((Column > 0) and (Row > 0)) and (( Column < 20) and (Row < 20))) then

        

 

다음 세션에서는

1) 백돌과 흑돌이 교대로 놓는 작업을 하고

2) Column Row 의 데이터 정보를 Record 에 저장을 할것입니다.

그래야 나중에 5개 연속된 경우가 있는지 컴퓨터에게 인공지능을 줄수 있으니까요.

3) 이미 바둑알이 놓여진 자리에 또 놓여지는 불상사가 없도록 방지도 하고요.

 

 

수고하셨습니다. 좋은 하루되십시오.

 

ps. 첨부된 프로젝트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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