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글
새로운 덧글

안녕하세요 델파이 프로그래머 분들!

오늘은 바둑알을 놓는 세션을 해보겠습니다.

 

1. TTTBoard 이름의 Image 컴포넌트에서 MouseUp 이벤트 프로시져에서 전달되는 X, Y 좌표값 을 다음처럼 시험해 보죠.

 

 

procedure TMainForm.TTTBoardMouseUp(    ,,,,,        ; X, Y: Integer);

begin

      // X, Y 좌표 읽어보기

      Label1.Caption := ' X : ' + IntToStr(X) + ', Y : ' + IntToStr(Y);

end;

        X, Y 클릭값을 IntToStr() 으로 전환해서 Label에 보여 참조합니다. (LabelVisible속성 True로 설정 확인하세요)

 

2.  이제 바둑알을 놓아보겠습니다  클릭된 X, Y 지점에 img_white 컴포넌트를 사용해 흰돌을 놓습니다.

 

procedure TMainForm.TTTBoardMouseUp(    ,,,,,        ; X, Y: Integer);

begin

    , , ,

    // 마구 마구 바둑알 놓기

    TTTBoard.Canvas.Draw(X, Y, img_white.Picture.Graphic);

end;

 

3. 위의 단계를 실행 해 보시면 해결해야 될 다음의 문제점들이 보이시죠!

 

placeanywhere.png

 

1) 아무 곳에 바둑알이 놓여지는 문제

2) 테두리 밖에도 놓여지는 문제

3) 놓여진 장소에 또 놓여지는 문제

이런 문제점은 프로그래머의 끈기로 차근차근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4. 위의 1) 의 문제를 가로 세로 교착점에만 놓기 위해서 다음 그림을 보고 생각해보죠

 

omok_XYcolumn_row.png

    

1) 그림에서 표시된건처럼 클릭위치(X, Y)를 좌표표시(Column, Row) 로 변환하면

교착점을 다음의 배열 형태로 표현할수 있습니다.

 

     (1, 1), (1, 2), , , , (1, 19)

     (2, 1), (2, 2), , , , (2, 19)

         , , , ,

     (19, 1), (19, 2), , , , (19, 19)

 

 

2) 그럼 X, Y를 좌표표시(Column, Row) 로 전환을 하기위해서 Round() 함수를 사용해 정수 값을 만들죠.

    Column := round(X / 18);

   Row := round(Y / 18);  

   Label2.Caption := ' Column : ' + IntToStr(Column) + ', Row : ' + IntToStr(Row);

 

 

   이 과정을 실행하여 Label 의 클릭X, Y 와 이를 변환한 Column,Row값을 확인하시면 편합니다.

 

5. 그래서 위의 경우를 총 정리하면 MouseUp 이벤트는 다음과 같이 됩니다.  

procedure TMainForm.TTTBoardMouseUp(  ,  , ,, X, Y: Integer);

var

Column, Row: Integer;

begin

, , ,

// Column, Row 좌표 계산하기

Column := Round(X / 18);

Row := Round(Y / 18);

 

// 테두리 밖의 영역에서는 제외하기

if (((Column > 0) and (Row > 0)) and (( Column < 20) and (Row < 20))) then

begin

   TTTBoard.Canvas.Draw((Column * 18) - 8, (Row * 18) - 8, img_white.Picture.Graphic);

end;

end;

 

여기서 (Column * 18), (Row * 18)에서 18을 곱하면 각  간격까지의 픽셀을 구할수있고  8은 위치조정을 한것입니다.

테두리 밖에도 놓여지는 문제를 해결하기위해서 다음의 구역제한을 합니다.

      if (((Column > 0) and (Row > 0)) and (( Column < 20) and (Row < 20))) then

        

다음 세션에서는

1) 백돌과 흑돌이 교대로 놓는 작업을 하고

2) Column Row 의 데이터 정보를 Record 에 저장을 할것입니다.

그래야 나중에 5개 연속된 경우가 있는지 컴퓨터에게 인공지능을 줄수 있으니까요.

3) 이미 바둑알이 놓여진 자리에 또 놓여지는 불상사가 없도록 방지도 하고요.

 

수고하셨습니다. 좋은 하루되십시오.

 

ps. 첨부된 프로젝트 참조하세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관리자 2017.02.06 885
공지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321
공지 데브기어 강의 - 2017년 9월~2017년 11월 관리자 2015.01.22 5556
공지 RAD Studio(Delphi, C++Builder) 시작하기 관리자 2015.06.30 8779
공지 RAD 스튜디오로 개발된 모바일 앱 사례(17년 6월 26일 업데이트) 험프리 2014.01.16 146229
197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 [7] 오목게임 승자(5돌) 결정 지능프로그램 file 대화마을 2017.10.17 59
196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 [6] 흑백 바둑알 놓고 위치저장 file 대화마을 2017.10.01 58
»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5] 바둑알 놓기 [2] file 대화마을 2017.09.22 103
194 [REST API] 다음 Kakao > 로컬 > 주소검색 연동하기 험프리 2017.09.18 468
193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4] 바둑판 그리기 [2] file 대화마을 2017.09.18 77
192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 디자인 구성하기 3 file 대화마을 2017.09.14 71
191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 최종결과물 2 [2] file 대화마을 2017.09.14 78
190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 만들기 1 [1] file 대화마을 2017.09.12 177
189 TListView 행별로 배경색 설정 및 글꼴변경하기 험프리 2017.09.08 104
188 [FireDac] FDConnection 데이터베이스 Connection 설정 file 김원경 2017.09.01 118
187 델파이의 새 달력콤포넌트 기능향상 및 버그수정.. 나비스 2017.08.18 162
186 QR/바코드 스캐너 앱 샘플코드(ZXing, TFrameStand 사용) 험프리 2017.08.04 317
185 블루투스 바코드 스캐너(BI-07)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를 델파이에서 연동하는 방법 file 험프리 2017.03.24 544
184 리팩토링 3-메소드 추출 file 김원경 2017.02.24 207
183 리팩토링 2-수퍼 클래스(인터페이스) 추출하기 file 김원경 2017.02.23 157
182 리펙토링 1-클래스, 정적메소드, 속성, 필드 이동하기 file 김원경 2017.02.23 236
181 [오픈소스] 델파이 컴포넌트,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리소스 등등 관리자 2017.02.15 492
180 [마이그레이션] 64비트 적용 시 검토할 사항들 file 험프리 2017.02.08 409
179 [따라하기] 도서대여 프로그램 만들기 - 6, 통합테스트 file 험프리 2017.02.02 299
178 [따라하기] 도서대여 프로그램 만들기 - 5, 도서대여 기능 개발 file 험프리 2017.02.02 254


광고 모듈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실행을 중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