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 [6] 흑백 바둑알 놓고 위치저장

 

 

안녕하세요 델파이 프로그래머님들!

 

이번  흑백 바둑알 놓기 6번째 세션에서는 다음 과정을 프로그램 하겠습니다.

 

1. 흑백 바둑알을 순차적으로 놓기

2. 흑백 바둑알이 놓여진 좌표를 기억하기 위한 Record 설정하고 저장하기

3. 이미 바둑알이 놓여진 자리에 다시 놓지 못하게 방지하기

4. 그리고 다음 세션을 위한 생각

 

 

1 흑백 바둑알을 순차적으로 놓기

 

1) 먼저  WhiteMoved 란 전역 변수를 boolean 으로 선언해서 백색 바둑알이 놓여졌으면 흑색을 다음에 놓게 합니다.

 

type

  TMainForm = class(TForm)

public

  WhiteMoved : boolean;

, , , ,

2) 그리고 이 변수를 ResetBoard 프로시져에서 초기화 해줍니다.

 

procedure TMainForm.ResetBoard;

begin

  WhiteMoved := True;

, , ,  

 

 

3) 세션5에서 프로그램한 MouseUp 이벤트에 다음 변경을 해서 흑백돌을 순차적 놓을수 있게 WhiteMoved  변수를 사용합니다.

 

procedure TMainForm.TTTBoardMouseUp( , , , X, Y: Integer);

, , , ,

if (((Column > 0) and (Row > 0)) and (( Column < 20) and (Row < 20))) then

begin

if ( WhiteMoved) then

begin

  TTTBoard.Canvas.Draw((Column * 18) - 8, (Row * 18) - 8, img_white.Picture.Graphic);

  WhiteMoved := false;

end

else if (Not WhiteMoved) then

begin

  TTTBoard.Canvas.Draw((Column * 18) - 8, (Row * 18) - 8, img_black.Picture.Graphic);

  WhiteMoved := true;

end;

end;

 

그럼 다음처럼 백 / 흑 이 순차적으로 놓여지게 됩니다.  물론 나중에는 옵션을 메뉴를 사용해서

순서를 흑 / 백으로도 할수있습니다.

 

 

blackWhite.png

 

 

2. 흑백 바둑알이 놓여진 좌표를 기억하기 위한 Record 타입을 설정하고 저장하기

 

오목의 승자를 확인하기 위해선 각각의 흑백 좌표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놓여진 좌표를 Record 타입과 Array 배열을 사용해서 저장하고자 합니다.  

 

1) 그래서 우선 다음의 TStoneColor 레코드에 흑인지 백인지 저장할수 있게 선언합니다.

    WhiteOrBlack  저당되는 데이터 값은 3가지 'W', 'B', ' '  입니다.

type

  TStoneColor = record

   WhiteOrBlack : Char;

end;

 

2) 위에서 선언한 TStoneColorStonePiece에 좌표값으로 설정하기 위해 2차원 array 형태로 선언해줍니다.

type

  TMainForm = class(TForm)

public  

   , , ,

  StonePiece : array[0..19, 0..19] of TStoneColor;

 

         즉 [X, Y] 좌표 [ 1, 1]  ,  , [1, 19] ,   , ,  [19, 1], [19, 19] 의 위치의 값이 저장됩니다.

 

3) 이번에는 StonePiece에 값을 MouseUp 이벤트 내에서 저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onePiece[Column, Row].WhiteOrBlack := ‘W’  의 형태로 데이터를 저장했죠!

 

procedure TMainForm.TTTBoardMouseUp( , , , X, Y: Integer);

  , , , ,

if (((Column > 0) and (Row > 0)) and (( Column < 20) and (Row < 20))) then

begin

     if ( WhiteMoved) then

begin

, , ,

StonePiece[Column, Row].WhiteOrBlack := ‘W’;

WhiteMoved := false;

end

      else if (Not WhiteMoved) then

begin

, , ,

StonePiece[Column, Row].WhiteOrBlack := ‘B’;

WhiteMoved := true;

end;

end;

 

4) 그럼 StonePiece[Column, Row] 에 어떻게 데이터가 저장되었는지 궁금하시죠?

그래서 화면 아래에 임시로 ‘Test’ 버튼을 두어  Onclick 이벤트에서 테스트 해봅니다.

 

procedure TMainForm.testbtnClick(Sender: TObject);

var I, J: integer;

s : string;  

begin

    s := '';

    for J := 1 to 19 do

for I := 1 to 19 do

begin  

     if StonePiece[I, J].WhiteOrBlack <> ' ' then

begin

   // 흑백돌의 저장된 좌표값의 초기화

   s := s + '['+ inttoStr(I) + ','+ inttoStr(J) +','+ StonePiece[I, J].WhiteOrBlack + ' ], ';

end;

end;

    MessageDlg(S, mtInformation, [mbOk], 0);

end;

 

아래의 그림처럼 저장된 레코드값 결과를 보실수 있죠!

 

testXY.png

 

 

3. 이미 바둑알이 놓여진 자리에 다시 놓지 못하게 방지하기

 

현재 상태에서 게임을 실행해보면 바둑알이 놓여진 자리에 또 놓여지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그럼 안되겠죠!

 

1) 그래서 놓으려는 좌표에 이미 바둑알이 놓여져있나를  (StonePiece[Column, Row].WhiteOrBlack = ' ' 를

   사용해서  아무것도 없는경우에만 놓게합니다.

 

procedure TMainForm.TTTBoardMouseUp( , , , X, Y: Integer);

, , ,

if (StonePiece[Column, Row].WhiteOrBlack = ' ') and WhiteMoved then

begin

, , ,

end

else if (StonePiece[Column, Row].WhiteOrBlack = ' ') and (Not WhiteMoved)then

begin

, , ,

end;

 

 

2) 그리고 ResetBoard에서 StonePiece[Column, Row] 좌표값을 다음처럼 초기화 해줍니다.

   새게임이 클릭될때에도 마찬가지로 초기화 합니다.

 

procedure TMainForm.ResetBoard;

begin

    for I := 0 to 19 do

for J := 0 to 19 do

begin

   // 흑백돌의 저장된 좌표값의 초기화

   StonePiece[I, J].WhiteOrBlack := ' '; 

 

 

4. 다음 세션을 위한 생각!

다음 세션에서는  연속 5개의 바둑알이 있는지 확인하는 기능을 해보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총 4 방향으로 연속5개가 있나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하면됩니다.

 

4ways.png

 

       위의  4가지 경우의 수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하기위해선 다음의 좌표를 이해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xy_Cal.png

 

그럼 다음 세션에선 5개의 연속이 있는지를 아래의 function 에서 프로그램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function  TMainForm.IsThereFiveToStopGame(ForWho : char): boolean;

begin
  //
end;
 

 

 그럼 다음에 뵙겠습니다. 좋은 연휴되십시요

 

 첨부파일 첨부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DelphiCon 요약] 코드사이트 로깅 실전 활용 기법 (Real-world CodeSite Logging Techniques) 관리자 2021.01.19 14390
공지 [UX Summit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Right Click is Right) 관리자 2020.11.16 13023
공지 [10.4 시드니] What's NEW! 신기능 자세히 보기 관리자 2020.05.27 15532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고객 사례 목록 관리자 2018.10.23 21064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1] 관리자 2017.02.06 22297
공지 [전체 목록]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17933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 - 시작하기 [1] 관리자 2015.06.30 38228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모바일 앱 개발 사례 (2020년 11월 업데이트 됨) 험프리 2014.01.16 173741
1398 N 윈도우와 맥 개발 시작을 위한 파이어몽키 코스북: 무료 다운로드 제공(385페이지) 관리자 2013.04.05 152319
1397 ComPort(시리얼 통신) 컴포넌트 설치안내 [11] file 험프리 2013.12.04 106661
1396 [REST API] REST 기반 파일 업로드와 다운로드 구현하기 험프리 2020.08.31 82867
1395 델파이 튜토리얼 자습서 이용 안내 관리자 2014.09.01 71931
1394 이 달의 기술자료 - 2014년 11월 험프리 2014.10.13 54111
1393 이 달의 기술자료 - 2014년 6월 file 험프리 2014.06.05 50343
1392 Find the O/S Language Type c2design 2014.07.30 47677
1391 RAD Studio Resource Center 박병일 2012.01.26 46441
1390 CD-ROM 열고 닫기 박병일 2011.12.22 44760
1389 [Android] 폰번호 가져오기 [1] 타락천사 2014.09.05 38518
1388 이 달의 기술자료 - 2014년 12월 file 험프리 2014.11.26 32446
1387 RAD Studio XE6 Update1 발표 [1] Humphery 2014.06.20 29459
1386 델파이XE2 파이어몽키 기반 아이폰앱 개발에서 제스춰를 인식시키는 방법 박병일 2012.01.25 23241
1385 [10.4 시드니 신기능] 새로운 VCL TEdgeBrowser 컴포넌트 험프리 2020.05.18 22880
1384 SendMessage 함수를 이용한 메세지 전송 관리자 2012.01.05 18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