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프로그래머 분들  안녕하세요  !

 

이번 세션에서는 우리가 지난 3번 세션에서 다운받은 프로젝트 기반으로  다음 작업을 하고자 합니다.

             A  바둑판 배경색(황금색) 을 입히기

    B.  바둑판의 가로 세로 19개의 선을 긋기

    C.  바둑판의 포석점을 그리기

 

    1.  바둑판 배경색(황금색) 을 입히기를 작업을 하기 위해서 FormCreate 이벤트에서  ResetBoard 로

        선언된 프로시져를 호출합니다.       

procedure TMainForm.FormCreate(Sender: TObject);
begin
      ResetBoard;
end;   

   

     2.  이 ResetBoard 프로시져에서는 새 게임 버튼을 클릭하면 언제든 호출하기 위해서 별도로 선언하였습니다.

       

procedure TMainForm.ResetBoard;
var
 I, J : SmallInt;
begin
 //  바둑판을 노란색으로 체우는 과정

  for I := 0 to 19  do
    for J := 0 to 19 do
      begin
        TTTBoard.Canvas.Draw(18 * I, 18 * J, img_board.Picture.Graphic);
      end;

end;

 

여기서  TTTBoard 라로 명명된  Image 컴포넌트의  Canvas.Draw 를 통해 각각의 넓이18 x 높이18

의 위치에  img_board 컴포넌트의 Picture 를 사용하여 바둑판을 그림니다.

  

    3 물론  procedure  TMainForm.ResetBoard; 호출하기위해선  Class 안에 다음처럼 선언을 해주셔야 하겠죠!

  TMainForm = class(TForm)

    ...

  private
    procedure ResetBoard;

   ...     

 

그리고 이제 실행 해보시면 다음의 결과를 보십니다.

badukGold.png

 

     

    4 이제  바둑판 위에 가로 세로 19개의 선을 긋기 위해서 ResetBoard 프로시쳐 안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procedure TMainForm.ResetBoard;
begin

    ...

 //바둑판에 가로 세로 19개씩의 라인을 그리는 과정

  for I :=  1 to 20  do
    begin
      TTTBoard.Canvas.Pen.Width := 1;                            // 선의 굵기
      TTTBoard.Canvas.Pen.Color := clBlack;                      // 선의 색깔
      TTTBoard.Canvas.MoveTo(18, 18 * I);                       // 가로선의 시작점 지정
      TTTBoard.Canvas.LineTo(TTTBoard.Width-18, 18 * I);   // 가로선 긋기 , TTTBoard.Width 은 18x20개=360 입니다
      TTTBoard.Canvas.MoveTo(18 * I, 18);                      // 세로선의 시작점 지정
      TTTBoard.Canvas.LineTo(18 * I, TTTBoard.Width-18);   //세로선 긋기
    end;
end;

    

   여기서 실행하면 다음의 상태가 됩니다.

 

badukGoldLine.png

 

    

    5  이제 마지막으로  바둑판의 포석점을 그리기 위해서 ResetBoard 프로시쳐 안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여기서 Canvas.Ellipse 이벤트를 사용하는데  4픽셀 크기의 8개의 포석점을 놓았습니다.

 

procedure TMainForm.ResetBoard;
begin

    ...

    //바둑판에 점을 그리는 과정

    TTTBoard.Canvas.Ellipse((18*4)-2 ,(18*4)-2,(18*4)+2,(18*4)+2);
    TTTBoard.Canvas.Ellipse((18*10)-2 ,(18*4)-2,(18*10)+2,(18*4)+2);
    TTTBoard.Canvas.Ellipse((18*16)-2 ,(18*4)-2,(18*16)+2,(18*4)+2);

    TTTBoard.Canvas.Ellipse((18*4)-2 ,(18*10)-2,(18*4)+2,(18*10)+2);
    TTTBoard.Canvas.Ellipse((18*10)-2 ,(18*10)-2,(18*10)+2,(18*10)+2);
    TTTBoard.Canvas.Ellipse((18*16)-2 ,(18*10)-2,(18*16)+2,(18*10)+2);

    TTTBoard.Canvas.Ellipse((18*4)-2 ,(18*16)-2,(18*4)+2,(18*16)+2);
    TTTBoard.Canvas.Ellipse((18*10)-2 ,(18*16)-2,(18*10)+2,(18*16)+2);
    TTTBoard.Canvas.Ellipse((18*16)-2 ,(18*16)-2,(18*16)+2,(18*16)+2);

end;

 

 

그럼 실행해보시면 이제 바둑판이 완성되었죠!   다음 세션에서는 바둑알을 놓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보내십시요.

 

ps. 오늘 세션 내용은 첨부파일 main.pas. 에서 확인 해보실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DelphiCon 요약] 코드사이트 로깅 실전 활용 기법 (Real-world CodeSite Logging Techniques) 관리자 2021.01.19 14387
공지 [UX Summit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Right Click is Right) 관리자 2020.11.16 13023
공지 [10.4 시드니] What's NEW! 신기능 자세히 보기 관리자 2020.05.27 15532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고객 사례 목록 관리자 2018.10.23 21064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1] 관리자 2017.02.06 22297
공지 [전체 목록]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17933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 - 시작하기 [1] 관리자 2015.06.30 38228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모바일 앱 개발 사례 (2020년 11월 업데이트 됨) 험프리 2014.01.16 173741
210 델파이 코드 컨버전 빠르게 완료하기 관리자 2019.11.06 595
209 DLL 폼에서 VCL 폼 스타일 적용하기 file 김원경 2019.10.28 5790
208 [고객 사례- 의료, 델파이] 의료용 소프트웨어(폐활량&심전도 체크) - Advanced Spirometer and ECG 관리자 2019.10.25 637
207 데브기어 컴포넌트 컨버터 원리와 구조 설명 험프리 2019.10.11 976
206 [10.3 리오][업데이트 2] 델파이에서 맥OS 64-bit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합니다. 관리자 2019.07.25 440
205 델파이 코드 주석 추가 및 문서화 방안 험프리 2019.05.30 858
204 [10.3 리오] 리눅스 컴파일러에 non-ARC 메모리 모델이 적용됩니다. 험프리 2018.12.04 381
203 [10.3 리오] 델파이 언어의 새로운 변화: 인라인 변수 선언 관리자 2018.11.12 2656
202 [고객사례-게임, 델파이] 오목게임 관리자 2018.10.23 789
201 델파이로 3D 크레딧 스크롤 구현하기(소스제공) file 험프리 2018.05.09 724
200 패키지 개발방식과 DLL개발방식의 차이와 장단점 김원경 2018.05.02 2017
199 RFID 리더(한미IT RF Prisma) 연동하기 - 델파이에서 JAR 이용 [1] 험프리 2017.12.19 1509
198 수원과학대 학생이 델파이로 개발한 '축구 리그 앱' 관리자 2017.11.24 980
197 델파이로 빅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연동하기(Cassandra, Couchbase, MongoDB) 험프리 2017.10.30 1109
196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7) - 오목게임 승자(5돌) 결정 지능프로그램 file 대화마을 2017.10.17 1558
195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6) - 흑백 바둑알 놓고 위치저장 file 대화마을 2017.10.01 1050
194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5) - 바둑알 놓기 [2] file 대화마을 2017.09.22 955
193 [REST API] 다음 Kakao > 로컬 > 주소검색 연동하기 [2] 험프리 2017.09.18 6275
»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4) - 바둑판 그리기 [2] file 대화마을 2017.09.18 2109
191 [따라하기] 인공지능 오목게임(3) - 디자인 구성하기 file 대화마을 2017.09.14 1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