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속 및 유효 범위(scope)


클래스를 선언할 때 그 클래스의 직접 조상(ancestor)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Object_2_1.png

위 문법은 TControl의 자손으로 TSomeControl이라는 클래스를 선언합니다. 클래스 타입 은 해당 직접 조상으로부터 자동으로 모든 멤버를 상속받습니다. 각 클래스는 새 멤버를 선 언하거나 상속된 멤버를 재정의할 수 있지만, 조상에서 정의된 멤버를 제거할 수는 없습니 다. 따라서 TSomeControl에는 TControl과 TControl의 각 조상들에서 정의된 멤버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멤버의 식별자 유효 범위(scope)는 멤버가 선언된 위치에서 시작하여 클래스 선언 끝까지 계속되며 클래스의 모든 자손과 클래스 및 클래스 자손에서 정의된 모든 메소드 블럭까지 확 장됩니다. 


■ TObject 및 TClass

System 유닛에서 선언된 TObject 클래스는 다른 모든 클래스의 최고 조상입니다. TObject 는 기본 생성자 및 소멸자를 비롯한 최소한의 메소드만을 정의합니다. TObject와 함께, System 유닛에는 클래스 참조 타입인 TClass도 선언되어 있습니다.

 Object_2_2.png

TObjec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헬프를 참조하십시오. 클래스 참조 타입에 대한 자세 한 내용은“클래스 참조”절을 참조하십시오.

클래스 타입 선언에서 조상을 지정하지 않으면 클래스는 TObject를 직접 상속받습니다. 따라서,

Object_2_3.png

위 선언은 아래의 선언과 같습니다.

Object_2_4.png

가독성을 위해 후자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클래스 타입의 호환성

클래스 타입은 자신의 조상 클래스 타입과 대입 호환 가능합니다. 따라서 클래스 타입의 변 수는 모든 자손 타입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선언했다면,

Object_2_5.png

Fig 변수에는 TFigure, TRectangle, TSquare 타입의 값을 대입할 수 있습니다.


■ object 타입

델파이 컴파일러는 클래스 타입을 대신할 수 있는 object 타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Object_2_5.png

여기서 objectTypeName은 유효한 식별자이고, (ancestorObjectType)은 옵션이며, memberList는 필드, 메소드, 속성들을 선언합니다. (ancestorObjectType)을 생략하면 새 타입은 조상이 없게 됩니다. object타입은 published 멤버를 가질 수 없습니다.


object 타입은 TObject의 자손이 아니므로, 기본으로 제공되는 생성자, 소멸자, 기타 메소드가 없습니다. New 프로시저를 사용하여 object 타입의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고 만든 인스턴스를 Dispose 프로시저로 소멸시키거나, 레코드에서처럼 object 타입 변수를 레코드처럼 선언할 수 있습니다. object 타입은 하위 호환성을 위해서만 지원되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참조링크

http://tech.devgear.co.kr/devgearbook

델파이 프로그래밍 언어 - 엠바카데로 저 | 박지훈 역 (2009년)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DelphiCon 요약] 코드사이트 로깅 실전 활용 기법 (Real-world CodeSite Logging Techniques) 관리자 2021.01.19 14387
공지 [UX Summit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Right Click is Right) 관리자 2020.11.16 13023
공지 [10.4 시드니] What's NEW! 신기능 자세히 보기 관리자 2020.05.27 15532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고객 사례 목록 관리자 2018.10.23 21064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1] 관리자 2017.02.06 22297
공지 [전체 목록]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17932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 - 시작하기 [1] 관리자 2015.06.30 38228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모바일 앱 개발 사례 (2020년 11월 업데이트 됨) 험프리 2014.01.16 173741
21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21 file 관리자 2012.07.13 6723
20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20 file 관리자 2012.07.09 5446
19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9 file 관리자 2012.07.06 6345
18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8 file 관리자 2012.07.02 6522
17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7 file 관리자 2012.06.28 6495
16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6 file 관리자 2012.06.26 6333
15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5 file 관리자 2012.06.20 6021
14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4 file 관리자 2012.06.19 6090
13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3 file 관리자 2012.06.11 8024
12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2 file 관리자 2012.06.04 6855
11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1 file 관리자 2012.05.31 6951
10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0 file 관리자 2012.05.22 9820
9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9 file 관리자 2012.05.16 6804
8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8 file 관리자 2012.05.07 12567
7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7 file 관리자 2012.04.30 6525
6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6 file 관리자 2012.04.25 7387
5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5 file 관리자 2012.04.23 6520
4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4 file 관리자 2012.04.19 6472
3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3 file 관리자 2012.04.18 9310
»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2 [1] file 관리자 2012.04.17 7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