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Marco Cantu가 작성한 Firebase Android Push Notification Support with RAD Studio 10.3.1의 의역입니다.

 

구글은 다음과 같이 발표했습니다.  "GCM 서버와 클라이언트 API는 지원중단하며, 2019년 5월 29일에 삭제될 예정입니다. 안정적이고 확장가능한 GCM 인프라 및 많은 새로운 기능을 계승한 Firebase Cloud Messaging(FCM)으로 GCM 애플리케이션을 전환하십시오."

 

앞으로 파이어몽키 안드로이드 앱에서 푸시 알림 지원을 사용하려면, 구글의 Firebase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Delphi, C++Builder 및 RAD 스튜디오 10.3.1을 사용해 파이어몽키 안드로이드 앱에서 Firebase 푸시 알림 지원하는 과정을 소개합니다.

 

사전준비 - 안드로이드 푸시 알림 패치

시작에 앞서 IDE의 겟잇 패키지 매니저(Tools > Getit Package Manager...)에서 "Android Push Notification Patch 1.0"을 찾아 설치 버튼을 클릭 해 다운로드 합니다.("Android"로 검색)

 

 

 

최신 로드맵에서 소개했듯이 향후 10.3.2 릴리즈에서 이 지원을 더욱 간소화(RAD 서버의 Android Firebase 푸시 알림 지원 추가) 및 10.4의 Firebase 및 기타 관련 서비스의 전체 통합 지원 제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Firebase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3단계로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1, Firebase 프로젝트를 만들고 파이어몽키 프로젝트를 Google Firebase 콘솔에 등록

2, 파이어몽키 프로젝트를 새로 만들거나 기존의 프로젝트에 RAD 스튜디오 10.3.1 푸시 알림 구성

3, GCM(Google Cloud Messaging)  대신 Firebase를 지원하도록 파이어몽키 프로젝트 변경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및 Firebase 콘솔에 파이어몽키 프로젝트 등록

1, Google Firebase 콘솔(https://console.firebase.google.com/)에 접속 후 [새 프로젝트]를 클릭 합니다.

 

 

2, 필요한 사항을 설정하고 [프로젝트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프로젝트 이름은 임의로 설정(예> FirebaseApp)

 - Cloud Firestore 위치는 현재(2019.05) 가장 가까운 asia-northeast1 추천

 

 

3, 프로젝트 생성 후 Project Overview 옆의 톱니바퀴 아이콘 클릭 후 [프로젝트 설정] 메뉴를 선택해 프로젝트 설정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4, 안드로이드 아이콘을 클릭하여 "Android 앱에 Firebase 추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5, 앱 등록 단계에서 Android 패키지 이름을 지정 후 [앱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 파이어몽키 앱의 기본 패키지 이름은 com.embarcadero.프로젝트이름 입니다.

 - 파이어몽키 프로젝트를 FirebaseApp으로 생성 시 com.embarcadero.FirebaseApp으로 생성합니다.

 - 프로젝트 옵션(Application > Version Info의 package 항목)에서 패키지 이름 설정 가능합니다.

 

 

6, 구성 파일(google-services.json)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후 [다음] 버튼 클릭 후 이후 단계는 건너 뛰기를 선택합니다.

 

7, 안드로이드 문자열 리소스 파일(strings.xml)을 편집합니다.

 

 

 - strings.xml 파일은 겟잇 패키지 매니저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C:\Users\Public\Documents\Embarcadero\Studio\20.0\CatalogRepository\AndroidPushNotificationsPatch-1.0\FireBase)

 - strings.xml 파일을 파이어몽키 프로젝트 경로에 복사합니다.(예> C:\MyFirebaseApplication 등)

 - 복사한 strings.xml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 등으로 열어 다음을 수정합니다.

  * google_app_id와 gcm_defaultSenderId, fcm_fallback_notification_channel_label 항목만 두고 나머지 string 태그 삭제

  * google_app_id = mobilesdk_app_id

  * gcm_defaultSenderId = project_number
    (6단계에서 다운로드 받은 google-services.json 파일을 참조)

 

파이어몽키 프로젝트에 푸시 알림 구성

8, 파이어몽키 프로젝트를 생성(또는 기존 프로젝트 오픈) 합니다.

 

9, Firebase 콘솔에 등록된 프로젝트 이름과 일치하도록 FMX 프로젝트 이름을 변경합니다.

    (이 예제에서는 FirebaseApp으로 설정합니다.)

 

 

7단계에서 업데이트 한 strings.xml 파일과 동일한 경로에 프로젝트를 저장합니다.(예> C:\MyFirebaseApplication)

저장 후 안드로이드 플랫폼 선택 후 빌드를 실행해 해당 경로에 AndroidManifest.template.xml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은 마지막 단계에서 편집합니다.

 

10, Firebase 이벤트 로그를 표시하기 위해 TMemo 컴포넌트를 폼에 추가하고, MemoLog로 이름을 변경합니다.

다음 Form의 OnCreate 이벤트를 추가해 푸시 알림 서비스 초기화 및 연결을 위한 코드를 구현합니다.

 

이 코드는 겟잇 패키지 매니저에 포함되어 있는 Snippets.txt 파일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Snippets.txt 파일에는 푸시 알림 서비스로 연결을 만드는 프로세스와 이벤트에 대한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푸시 알림 서비스와 연결을 위한 코드를 OnCreate 이벤트에 복사합니다.

Snippets.txt의 1~2줄을 implimentation 아래에 추가합니다.

또한, interface uses 절에 System.PushNotification을 추가합니다.

 

 

이 서비스로 Firebase와 연결 후 장치아이디와 장치 토큰을 수신하게 됩니다. 필요한 변수와 이벤트를 private 영역에 선언합니다.

 

 

두개의 변수는 장치 아이디와 장치 토큰을 수신하는데 사용합니다.

OnServiceConnectionChange 이벤트는 연결 변경 시 장치 토큰을 얻는데 사용합니다.

OnReceiveNotificationEvent 이벤트는 푸시를 받기 위해 사용됩니다.

 

Snippets.txt를 참고해 2개의 이벤트를 구현합니다.

 

 

GCM 대신 FCM을 지원하도록 프로젝트 변경

11, IDE 오른쪽의 프로젝트 에서 Android > Libraries를 확장하고, 다음의 라이브러리를 각각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 수동으로 해제합니다.

  • cloud-messaging.dex.jar
  • google-analytics-v2.dex.jar
  • google-play로 시작하는 모든 Google Play 라이브러리

 

 

 

12, 프로젝트의 Libraries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Add] 메뉴를 선택 해 Firebase 라이브러리들과 업데이트된 Google Play Services 라이브러리를 추가합니다.

(이 라이브러리 파일들은 겟잇 패키지 매니저에서 다운로드받은 파일들 중 jars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13, 다음 Firebase 지원을 위한 AndroidAPI.JNI.Firebase.pas와 업데이트된 FMX.PushNotification.Android.pas 파일을 프로젝트 경로에 복사 후 추가합니다.

(이 파일들은 겟잇 패키지 매니저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 중에 있습니다.)

 

14, IDE 메인 메뉴 중 Project > Deployment로 배포화면을 표시 후 프로젝트 경로의 strings.xml 파일을 추가합니다.

 

또한 strings.xml 파일의 Remote Path를 "res\Values\"로 업데이트 후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15, 마지막 단계로 AndroidManifest.template.xml 파일을 변경합니다.(9단계에서 안드로이드 타겟인 프로젝트를 빌드해 생성)

 

Snippets.txt 파일 하단의 XML 구문을 복사해 <%receivers%>아래(</application> 태그 바로위)에 붙여넣기 합니다.

 

 

Firebase Clound Messaging 전송 테스트

16, FMX 앱을 안드로이드 장비에 배포합니다. 실행 시 앱은 자동으로 Firebase에 등록되고, 로그에 디바이스 토큰이 표시됩니다.

 

 

이 장비에 푸시메시지를 전송하려면 Firebase 토큰이 필요합니다. 로그에 표시된 토큰을 복사합니다.

 

17, 브라우저에서 Google Firebase 콘솔(https://console.firebase.google.com/) 접속 후 앞에서 만든 프로젝트를 선택합니다.

사이드 메뉴의 "성장 > Cloud Messaging" 메뉴를 선택 후 [Send your first message] 버튼을 클릭합니다.

 

 

 

18, 알림의 제목과 텍스트를 입력하고, [테스트 메시지 전송] 버튼을 클릭합니다.

 

 

16에서 선택한 Firebase 토큰을 "FCM 등록 토큰 추가" 항목에 입력 후 (+) 버튼 클릭해 토큰을 추가합니다.

[테스트] 버튼을 눌러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다음 화면과 같이 전송한 메시지가 안드로이드 화면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시지는 안드로이드 알림센터에도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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