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XE2의 새로운 플랫폼인 FireMonkey를 이용해서 아이폰에서 실행이 가능한 앱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메뉴에서 [File] – [New] – [Other]를 선택하여 위의 그림과 같은 프로젝트 선택화면을 불러와서 FireMonkey HD iOS Application을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위의 그림과 같은 디자인 화면이 생성됩니다. 프로젝트의 저장은 가능하다면 원격의 맥컴퓨터를 네트워크 디렉토리로 연결하고 디렉토리를 생성해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xCode를 위한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할 때 원격의 컴퓨터에 익스포트 하는 것이 디버깅과 프로젝트 관리에 편리합니다.

화면 디자인과 코딩은 기존의 델파이 프로그래밍 순서와 동일하게 진행 하면 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델파이이를 간단한 아이폰 앱이므로 버튼을 누르면 에디트 컨트롤에 ‘Hello 아이폰’ 이라고 표시되는 간단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참고로 아이폰에서 한글 표기를 위해 델파이 편집기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를 호출하고 File Format을 UFT8로 바꾸어 줍니다.

F9키를 눌러서 실행해보면 FireMonkey기반의 Win32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용 앱은 OSX용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프로젝트에서 Target Flatform을 변경하는 방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OSX용 애플리케이션은 델파이 자체의 컴파일러를 이용하여 컴파일과 배포를 해결하고 있지만 아이폰용 앱을 위한 컴파일러가 아직 없고 맥용 프리파스칼 컴파일러를 이용하여 컴파일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Target Flatform을 변경하는 방식이 아니라 맥용 xCode를 위한 프로젝트 파일을 생성하여 맥에서 직접 컴파일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델파이에서 xCode용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dpr2xcode.exe 파일을 이용하여 델파이 프로젝트를 xCode용 프로젝트로 익스포트 합니다. 사용의 편의를 위하여 dpr2xcode.exe를  델파이 메뉴에 파일을 아래와 같이 등록하여 사용합니다.

메뉴에서 Tools – Configure Tools 를 선택하고 Add 버튼을 눌러 아래의 그림과 같은 다이얼로그를 호출합니다.

위와 같이 등록하면 Tools 메뉴에 Export to xCode 메뉴가 추가됩니다. 추가된 메뉴를 실행하면 터미널을 통해 xCode용 프로젝트 파일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 HelloIOS.xcodeproj 파일을 맥의 xCode 에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참고로 xCode는 애플의 개발자등록(http://developer.apple.com) 에서 개발자로 등록(유료 – 년 99$)하면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혹은 맥앱스토어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원격의 맥에 xCode가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먼저 설치해 주어야 할 파일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프리파스칼 컴파일러와 FireMonkey 라이브러리입니다. 이 파일의 위치는 아래의 디렉토리에 FireMonkey-iOS.dmg 라는 파일로 존재 합니다.

C:\Program Files\Embarcadero\RAD Studio\9.0\FireMonkey-iOS

FireMonkey-iOS.dmg 파일을 원격의 맥에 복사하고 맥에서 더블클릭하여 드라이브로 마운트하면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마운트된 드라이버에 나타납니다.

먼저 fpc-2.4.4.indel-macosx.pkg 파일을 순서에 따라 설치하고 그 후에 FireMonkey-iOS-XE2.pkg 파일을 설치합니다. 설치된 파일은 맥의 아래의 디렉토리에 설치 됩니다.

\Developer\Embarcadero\fpc – 프리파스칼 컴파일러

\Developer\Embarcadero\fmi – FireMonkey Framework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이미 익스포트 해둔 HelloIOS.xcodeproj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xCode를 오픈하여 내용을 확인합니다.

실행 타겟을 아이폰 시뮬레이터로 선택하고 Run 버튼을 눌러 실행 시키면 아래와 같은 실행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아이폰에서 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애플 개발자로 등록하고 프로비젼을 생성해서 아이폰에 코드 사이닝 과정을 거쳐야만 아이폰에서 실행되는 델파이 앱을 볼 수 있습니다만 아이폰 시뮬레이터와 아이폰 실제 기계의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개발 과정의 대부분을 시뮬레이터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DelphiCon 요약] 코드사이트 로깅 실전 활용 기법 (Real-world CodeSite Logging Techniques) 관리자 2021.01.19 22591
공지 [UX Summit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Right Click is Right) 관리자 2020.11.16 21024
공지 [10.4 시드니] What's NEW! 신기능 자세히 보기 관리자 2020.05.27 23082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고객 사례 목록 관리자 2018.10.23 28881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1] 관리자 2017.02.06 30050
공지 [전체 목록]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25397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 - 시작하기 [1] 관리자 2015.06.30 46348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모바일 앱 개발 사례 (2020년 11월 업데이트 됨) 험프리 2014.01.16 182321
23 Delphi XE2에서 맥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자 박병일 2012.01.18 13078
» 델파이 XE2로 아이폰앱 만들기 박병일 2012.01.18 13077
21 델파이 XE2로 만든 아이폰 앱 - TicTacToe file 박병일 2012.01.17 14016
20 2012년 소프트웨어 트랜드 세미나 박병일 2012.01.12 7629
19 [링크]안드로이드를 위한 데이터 스냅 서버 박병일 2012.01.12 8452
18 VCL Style Util 박병일 2012.01.11 10305
17 32개의 Rad Studio 비디오 튜토리얼 박병일 2012.01.07 3844
16 델파이 에서 안드로이드로 박병일 2012.01.06 6214
15 SendMessage 함수를 이용한 메세지 전송 관리자 2012.01.05 18396
14 델파이 XE2의 Namespace 문제 관리자 2011.12.22 5490
13 RichEdit 에서 라인과 칼럼을 알아내기 박병일 2011.12.22 6747
12 PrintDialog 를 사용하지 않고 프린트 하기 박병일 2011.12.22 6189
11 Image 에 글자 출력하기 박병일 2011.12.22 7318
10 Form에 있는 콤포넌트를ListView 로 나타내기 박병일 2011.12.22 5611
9 DBGrid 에서 GraphicsField 보여주기 박병일 2011.12.22 5791
8 DBGrid 에서 Cell 모양의 색깔 바꾸기 박병일 2011.12.22 11309
7 ComboBox에서 Focus 가 올때 자동으로 펼쳐 내리기 박병일 2011.12.22 11473
6 CD-ROM 열고 닫기 박병일 2011.12.22 44787
5 Alt -F4 로 종료 못하게 하기 박병일 2011.12.22 10858
4 Hotfix 2 for C++Builder XE2, Delphi XE2 and RAD Studio XE2 is now available 박병일 2011.12.22 58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