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글
새로운 덧글

DB Optimizer는 다양한 이기종 DBMS의 SQL을 프로파일링하고 쿼리를 튜닝하는 도구입니다.

 

DB Optimizer를 실행하고 기능을 살펴보기에 앞서 DB Optimizer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DB Optimizer는 SQL Editor, SQL Load Tester, Profiler, Tuner 4가지 기능을 제공해 줍니다.

 

SQL Editor :

 

SQL 에디터입니다. SQL을 작성하기 위한 code assist, quick fix, auto formatting 등의 기능으로 사용자에게 SQL 문의 오류를 보여주고 빠른 수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자체적인 버전 관리 기능을 탑재하여 SQL 작성 히스토리를 조회하거나 롤백(rollback)시킬 수도 있습니다.


SQL Load Tester :

 

작성된 SQL에 대해서 다수의 동시접속자에 의한 실행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쿼리가 여러명의 사용자에 의해 실행될 때 발생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저하를 예견하기 위하여 사용되며 간단한 옵션 지정만으로 손쉽게 테스트를 수행합니다. Load Test를 실행할 때 일반적으로 Profiler를 구동하여 DB의 부하를 모니터링 합니다.

 

Profiler :

 

SQL Load Tester를 구동하는 동안에 DB의 영향을 파악하거나 운영중인 DB의 부하, 병목, 리소스 소비 등에 대한 정보를 명확하게 파악하게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문제 구간에 대한 SQL 문장을 파악하고 실행계획을 조회하거나 비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Tuner :

 

SQL 문장을 다양한 케이스의 SQL문으로 변환하여 비용을 비교하고 최적의 SQL문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VST(Visual SQL Tuning) 기능으로 복잡한 쿼리를 비주얼하게 분석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인덱스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또한 원본 쿼리와 개선된 쿼리에 대한 리포트 생성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모듈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 실행을 중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