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 와 FreeAndNil의 차이점

 

아래의 예제를 실행하면 정확하게 비트맵이 저장 될까요 ?

 

procedure TForm1.FormCreate(Sender: TObject);

var

  bm: TBitmap;

begin

  bm := TBitmap.Create;

  bm.LoadFromFile('C:\Users\Andreas Rejbrand\Documents\RAD Studio\6.0\Demos\DelphiWin32\VCLWin32\Football\up.bmp');

  bm.Free;

  if Assigned(bm) then

    bm.SaveToFile('C:\Users\Andreas Rejbrand\Desktop\test.bmp')

  else

    ShowMessage('Cannot save! The bitmap does no longer exist!');

end;

Free는 파괴자 Destroy 루틴을 호출하여 메모리에서 해제만 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예제에서

메모리에서 해제는 되었지만 bm은 여전히 메모리 주소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류 또는 잘못된 (비어있는) 비트 맵이 만들어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bm := nil을 추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도 다른 방법은 bm.Free 대신에 FreeAndNil(bm); 로 코드를 대치 할 수 있습니다.  

 

freeandnil 프로시저는 개체가 사용하는 메모리를 해제하고 참조변수를 nil로 설정하기 때문입니다.

 

FreeAndNil은 SysUtils 유닛에 선언 된 프로시저이며 Delphi 4에서 도입되었습니다. FreeAndNil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procedure FreeAndNil(var Obj);

var

  Temp: TObject;

begin

  Temp := TObject(Obj);

  Pointer(Obj) := nil;

  Temp.Free;

end;

 

실제로 실행은 참조 변수를 먼저 널처리하고  메모리 할당을 해제합니다. 어떤 개발자들은 Free 보다는 FreeAndNil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개체를 해제하고 그 개체의 인스턴스 변수를 다시 사용하지 않는다면 Free만 사용하셔도 충분합니다. 오히려 FreeAndNil의 정확한 사용 목적을 모르고 해제의 의미로만 사용한다면 소스 코드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더 혼동을 가지고 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