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열 속성


배열 속성은 인덱스를 가지는 속성입니다. 배열 속성은 리스트의 항목들, 컨트롤의 자식 컨 트롤들, 비트맵의 픽셀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배열 속성의 선언은 인덱스의 이름과 타입을 지정하는 파라미터 리스트가 추가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_13_1.png


파라미터 선언을 괄호 대신 대괄호로 묶는 것을 제외하면, 인덱스 파라미터 리스트의 형식은 프로시저나 함수의 파라미터 리스트의 형식과 같습니다. 배열에서는 서수(ordinal) 타입 인덱스만을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달리, 배열 속성에서는 모든 타입의 인덱스를 허용합니다. 배열 속성에서 액세스 지정자는 필드가 아닌 메소드여야 합니다. read 지정자의 메소드는 속성의 인덱스 파라미터 리스트와 동일한(파라미터의 수와 타입, 순서 모두 동일) 파라미터 리스트와 해당 속성의 타입과 일치하는 리턴 타입을 가지는 함수여야 합니다. write 지정자 의 메소드는 속성의 인덱스 파라미터 리스트와 동일한(파라미터의 수와 타입, 순서 모두 동 일) 파라미터 리스트에 추가로 해당 속성의 타입과 동일한 타입의 값 파라미터 또는 상수 파 라미터를 포함하는 프로시저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배열 속성의 액세스 메소드들을 다음과 같이 선언할 수 있습니다. 

Object_13_2.png


배열 속성을 액세스하려면 속성 식별자에 인덱스를 지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의 문 장들은, 

Object_13_3.png

아래의 문장들과 동일한 의미입니다.

Object_13_4.png 

배열 속성의 정의 뒤에 default 지시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배열 속성은 클래 스의 기본 속성(default property)이 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_13_5.png 

   

클래스가 기본 속성을 가지는 경우, object.property[index]를 object[index]로 줄여서 기본 속성을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선언에서 StringArray.Strings[7]은 StringArray[7]로 줄여 쓸 수 있습니다. 클래스는 주어진 시그니처(배열 파라미터 리스트) 에 대해서 기본 속성을 하나만 가질 수 있지만, 기본 속성을 오버로드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컴파일러는 속성을 항상 정적으로 바인드하므로, 자손 클래스에서 기본 속성을 변경하거나 숨기면 예기치 않은 동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index 지정자


index 지정자를 사용하면 여러 속성에서 같은 액세스 메소드를 공유하면서 다른 값을 나타 낼 수 있습니다. index 지정자는 index 지시어와 -2147483647과 2147483647 사이의 정수 상수로 구성됩니다. 속성이 index 지정자를 가지는 경우, 해당 read 및 write 지정자는 필드 가 아닌 메소드를 지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_13_6.png


index 지정자가 있는 속성의 액세스 메소드는 추가로 정수 타입의 값 파라미터를 가져야 합 니다. 이 추가 파라미터는 read 함수에서는 맨 마지막 파라미터여야 하고, write 프로시저에 서는 끝에서 두 번째 파라미터(속성 값을 지정하는 파라미터의 앞)여야 합니다. 프로그램에 서 속성에 액세스하면 속성의 index 지정자에서 지정했던 정수 상수가 액세스 메소드에 자 동으로 전달됩니다.


위와 같이 선언하고 TRectangle 타입의 Rectangle 객체가 있다면, 

Object_13_7.png

위 문장은 아래 문장과 같은 의미가 됩니다. 

Object_13_8.png


저장소 지정자

옵션인 stored, default, nodefault 지시어를 저장소 지정자(storage specifier)라고 합니다. 저장소 지정자는 프로그램 동작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published 속성의 값들을 폼 파일 에 저장할 것인지 여부를 지정합니다.
stored 지시어 뒤에는 True/False 값이나, 부울 타입의 필드 이름이나, 파라미터가 없고 부 울 값을 리턴하는 메소드 이름이 따라와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_13_9.png

속성이 stored 지시어를 갖지 않는 경우 stored True가 지정된 것처럼 처리됩니다.
default 지시어 뒤에는 해당 속성과 같은 타입의 상수가 따라와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_13_10.png 

상속된 default 값을 오버라이드하면서 값을 새로 지정하지 않으려면 nodefault 지시어를 사용합니다. default 및 nodefault 지시어는 서수 타입과 집합 타입에 대해서만 지원됩니다 (집합 타입은 집합 기반 타입의 범위가 0과 31 사이의 순서 값을 가지는 경우에만 지원). 서 수 타입 및 집합 타입의 속성이 default 또는 nodefault 없이 선언되면 nodefault가 지정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실수, 포인터, 문자열은 암시적으로 각각 0, nil 및‘ ’(빈 문자열)을 default 값으로 가집니다.


컴포넌트의 상태를 저장할 때 컴포넌트의 published 속성에 대한 저장소 지정자를 확인합니 다. 속성의 현재 값이 해당 default 값과 다르고(또는 default 값이 없는 경우) stored 지정 자가 True이면 속성 값이 저장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속성 값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노트: 속성의 값은 자동으로 default 값으로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다시 말해, default 지시 어는 속성 값이 폼 파일에 저장될 때만 영향을 미치며, 새로 생성된 인스턴스의 속성의 초기 값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저장소 지정자는 배열 속성에 대해 지원되지 않습니다. default 지시어는 배열 속성 선언에서 사용될 때 다른 의미를 가집니다.“속성”절의“배열 속성”을 참조하십시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DelphiCon 요약] 코드사이트 로깅 실전 활용 기법 (Real-world CodeSite Logging Techniques) 관리자 2021.01.19 22591
공지 [UX Summit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Right Click is Right) 관리자 2020.11.16 21024
공지 [10.4 시드니] What's NEW! 신기능 자세히 보기 관리자 2020.05.27 23082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고객 사례 목록 관리자 2018.10.23 28881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1] 관리자 2017.02.06 30050
공지 [전체 목록]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25397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 - 시작하기 [1] 관리자 2015.06.30 46348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모바일 앱 개발 사례 (2020년 11월 업데이트 됨) 험프리 2014.01.16 182316
103 델파이 XE 컨버전 가이드 (첨부파일) file 관리자 2012.06.21 6698
102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5 file 관리자 2012.06.20 6058
101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11.메뉴 작성 컴포넌트 설명 관리자 2012.06.20 6207
100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4 file 관리자 2012.06.19 6130
99 인터베이스 (InterBase) 매뉴얼 및 튜토리얼 관리자 2012.06.15 6396
98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10.폼의 속성과 이벤트 관리자 2012.06.14 6501
97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9.폼띄우기 관리자 2012.06.12 7453
»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3 file 관리자 2012.06.11 8084
95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8.개체와 컴포넌트 사용방법(수동) 관리자 2012.06.08 6579
94 20120510 "C++로 윈도우용과 맥용을 동시에 개발하기" 세션 동영상 관리자 2012.06.06 7772
93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2 file 관리자 2012.06.04 6980
92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7.코드작성_외부유니트의프로시저변수사용 관리자 2012.06.01 7120
91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1 file 관리자 2012.05.31 7014
90 C++ 빌더 로드맵 - C++의 미래 – 64bit, C++11, ARM, iOS, 안드로이드 관리자 2012.05.30 7311
89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6.개체와컴포넌트사용방법1 관리자 2012.05.30 7157
88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5.코드작성3(클래스) 관리자 2012.05.23 7741
87 [오픈소소] 델파이용 TProcessInfo 클래스 file 관리자 2012.05.23 10524
86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0 file 관리자 2012.05.22 9992
85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4.유니트구조와 코드작성2(프로시저와함수) 관리자 2012.05.17 7369
84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9 file 관리자 2012.05.16 6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