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오버라이드 및 재선언


속성을 선언할 때 타입을 지정하지 않는 경우를 속성 오버라이드(property override)라고 합니다. 속성 오버라이드에서 기존의 속성의 상속된 가시성이나 지정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 다. 속성 오버라이드의 가장 간단한 형태는 property 예약어와 바로 뒤이은 상속된 속성 식 별자 만으로 구성되며, 이 형태는 속성의 가시성을 변경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조상 클래스에서 속성을 protected로 선언했다면 파생된 클래스에서는 해당 속성을 클래스의 public 또는 published 섹션에서 재선언할 수 있습니다.


속성 오버라이드는 read, write, stored, default, nodefault 지시어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 러한 지시어는 각각 상속된 속성의 해당하는 지시어를 오버라이드합니다. 오버라이드는 상 속된 액세스 지정자를 교체하고 필요한 지정자를 추가하거나 속성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지 만, 액세스 지정자를 제거하거나 속성의 가시성을 낮출 수는 없습니다. 오버라이드는 implements 지시어를 포함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상속된 인터페이스들을 제거하지 않고 구현된 인터페이스 리스트에 추가합니다.


다음 선언은 속성 오버라이드의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Object_14_1.png


속성 Size의 오버라이드에서는 write 지정자를 추가하여 속성 값을 수정할 수 있게 합니다. Text와 Color의 오버라이드에서는 속성의 가시성을 protected에서 published로 변경합니다. 또한 Color의 속성 오버라이드에서는 또한 속성 값이 clBlue가 아닌 경우 속성이 저장되 도록 지정합니다.


속성을 재선언할 때 타입 식별자를 포함시키면 상속된 속성을 오버라이드하는 것이 아니라 숨깁니다. 이는 상속된 속성과 같은 이름의 새로운 속성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입이 지정된 모든 속성 선언은 완전한 선언이어야 하고, 따라서 최소 하나의 액세스 지정 자는 포함해야 합니다.


파생된 클래스에서 속성이 숨겨지거나 오버라이드되거나 여부에 관계 없이, 속성에 대한 검 색은 항상 정적입니다. 즉, 객체를 식별하는 데 사용된 변수(객체 포인터를 가진 변수)가 선 언된 타입에 따라(컴파일 타임) 해당 속성 식별자의 해석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다음 코드 를 실행한 후에 MyObject.Value의 값을 읽거나 대입하면, MyObject 변수는 TDescendant 의 인스턴스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Method1이나 Method2가 호출됩니다. 그러나 MyObject를 TDescendant로 타입 캐스트하면 자손 클래스의 속성과 해당 액세스 지정자를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Object_14_2.png


클래스 속성


클래스 속성(class property)은 객체 참조 없이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클래스 속성의 지정자 는 클래스 정적 메소드나 클래스 필드로 선언되어야 합니다. 클래스 속성은 class property 예약어로 선언됩니다. 클래스 속성은 published가 될 수 없으며, stored나 default 지정을 할 수도 없습니다.


class var 블록 선언을 사용하여 클래스 선언에 클래스 정적 필드의 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 다. class var 이후에 선언된 모든 필드들은 정적인 저장소 특성을 갖습니다. class var 블록 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만나면 종료됩니다. 


  • 다른 class var 선언
  • 프로시저나 함수(즉 메소드) 선언 (클래스 프로시저나 클래스 함수도 포함)
  • 속성 선언 (클래스 속성 선언 포함)
  • 생성자나 소멸자 선언
  • 가시성 유효범위 지정자 (public, private, protected, published, strict private, strict protected)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Object_14_3.png 


위의 클래스 속성들은 다음과 같은 코드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Object_14_4.png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DelphiCon 요약] 코드사이트 로깅 실전 활용 기법 (Real-world CodeSite Logging Techniques) 관리자 2021.01.19 22592
공지 [UX Summit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Right Click is Right) 관리자 2020.11.16 21024
공지 [10.4 시드니] What's NEW! 신기능 자세히 보기 관리자 2020.05.27 23084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고객 사례 목록 관리자 2018.10.23 28882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1] 관리자 2017.02.06 30053
공지 [전체 목록]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25398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 - 시작하기 [1] 관리자 2015.06.30 46348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모바일 앱 개발 사례 (2020년 11월 업데이트 됨) 험프리 2014.01.16 182325
1397 N 윈도우와 맥 개발 시작을 위한 파이어몽키 코스북: 무료 다운로드 제공(385페이지) 관리자 2013.04.05 152367
1396 ComPort(시리얼 통신) 컴포넌트 설치안내 [11] file 험프리 2013.12.04 112783
1395 [REST API] REST 기반 파일 업로드와 다운로드 구현하기 험프리 2020.08.31 84739
1394 델파이 튜토리얼 자습서 이용 안내 관리자 2014.09.01 71988
1393 이 달의 기술자료 - 2014년 11월 험프리 2014.10.13 54176
1392 이 달의 기술자료 - 2014년 6월 file 험프리 2014.06.05 50406
1391 Find the O/S Language Type c2design 2014.07.30 48422
1390 RAD Studio Resource Center 박병일 2012.01.26 46645
1389 CD-ROM 열고 닫기 박병일 2011.12.22 44787
1388 [Android] 폰번호 가져오기 [1] 타락천사 2014.09.05 38644
1387 이 달의 기술자료 - 2014년 12월 file 험프리 2014.11.26 32514
1386 RAD Studio XE6 Update1 발표 [1] Humphery 2014.06.20 29499
1385 델파이XE2 파이어몽키 기반 아이폰앱 개발에서 제스춰를 인식시키는 방법 박병일 2012.01.25 23342
1384 [10.4 시드니 신기능] 새로운 VCL TEdgeBrowser 컴포넌트 험프리 2020.05.18 23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