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성 오버라이드 및 재선언


속성을 선언할 때 타입을 지정하지 않는 경우를 속성 오버라이드(property override)라고 합니다. 속성 오버라이드에서 기존의 속성의 상속된 가시성이나 지정자를 변경할 수 있습니 다. 속성 오버라이드의 가장 간단한 형태는 property 예약어와 바로 뒤이은 상속된 속성 식 별자 만으로 구성되며, 이 형태는 속성의 가시성을 변경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조상 클래스에서 속성을 protected로 선언했다면 파생된 클래스에서는 해당 속성을 클래스의 public 또는 published 섹션에서 재선언할 수 있습니다.


속성 오버라이드는 read, write, stored, default, nodefault 지시어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 러한 지시어는 각각 상속된 속성의 해당하는 지시어를 오버라이드합니다. 오버라이드는 상 속된 액세스 지정자를 교체하고 필요한 지정자를 추가하거나 속성의 가시성을 높일 수 있지 만, 액세스 지정자를 제거하거나 속성의 가시성을 낮출 수는 없습니다. 오버라이드는 implements 지시어를 포함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상속된 인터페이스들을 제거하지 않고 구현된 인터페이스 리스트에 추가합니다.


다음 선언은 속성 오버라이드의 사용법을 보여줍니다. 


Object_14_1.png


속성 Size의 오버라이드에서는 write 지정자를 추가하여 속성 값을 수정할 수 있게 합니다. Text와 Color의 오버라이드에서는 속성의 가시성을 protected에서 published로 변경합니다. 또한 Color의 속성 오버라이드에서는 또한 속성 값이 clBlue가 아닌 경우 속성이 저장되 도록 지정합니다.


속성을 재선언할 때 타입 식별자를 포함시키면 상속된 속성을 오버라이드하는 것이 아니라 숨깁니다. 이는 상속된 속성과 같은 이름의 새로운 속성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입이 지정된 모든 속성 선언은 완전한 선언이어야 하고, 따라서 최소 하나의 액세스 지정 자는 포함해야 합니다.


파생된 클래스에서 속성이 숨겨지거나 오버라이드되거나 여부에 관계 없이, 속성에 대한 검 색은 항상 정적입니다. 즉, 객체를 식별하는 데 사용된 변수(객체 포인터를 가진 변수)가 선 언된 타입에 따라(컴파일 타임) 해당 속성 식별자의 해석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다음 코드 를 실행한 후에 MyObject.Value의 값을 읽거나 대입하면, MyObject 변수는 TDescendant 의 인스턴스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Method1이나 Method2가 호출됩니다. 그러나 MyObject를 TDescendant로 타입 캐스트하면 자손 클래스의 속성과 해당 액세스 지정자를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Object_14_2.png


클래스 속성


클래스 속성(class property)은 객체 참조 없이 액세스가 가능합니다. 클래스 속성의 지정자 는 클래스 정적 메소드나 클래스 필드로 선언되어야 합니다. 클래스 속성은 class property 예약어로 선언됩니다. 클래스 속성은 published가 될 수 없으며, stored나 default 지정을 할 수도 없습니다.


class var 블록 선언을 사용하여 클래스 선언에 클래스 정적 필드의 블록을 만들 수 있습니 다. class var 이후에 선언된 모든 필드들은 정적인 저장소 특성을 갖습니다. class var 블록 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만나면 종료됩니다. 


  • 다른 class var 선언
  • 프로시저나 함수(즉 메소드) 선언 (클래스 프로시저나 클래스 함수도 포함)
  • 속성 선언 (클래스 속성 선언 포함)
  • 생성자나 소멸자 선언
  • 가시성 유효범위 지정자 (public, private, protected, published, strict private, strict protected)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Object_14_3.png 


위의 클래스 속성들은 다음과 같은 코드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Object_14_4.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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