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은 다양한 문자열과 타입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각 유형들을 리터럴 값으로 표현 방법들도 제시하고 있죠.

문자열 리터럴은 일련의 문자들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큰 따옴표(“) 사이에 문자열을 입력해서 말이죠. 문자열 리터럴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 Narrow String 리터럴
  • UTF-8 encoded strings
  • Wide String 리터럴
  • char16_t와 char32_t (C++11)
  • Raw String 리터럴 (C++11)
  • std::string 리터럴 (C++14)

C++11에서는 유니코드 문자열 리터럴들을 조합할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을 선보였습니다. 대표적으로 char16_t (16비트 유니코드)와 char32_t (32비트 유니코드)가 있죠. 그리고 리터럴 앞에 u8, u, U를 추가해 크기와 인코딩을 지정할 수 있게 되었죠. 대표적으로 UTF-8, UTF-16, UTF-32가 있습니다. 하지만 플랫폼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런타임 변환이 필요합니다.

1
2
auto s3 = u“hello”// const char16_t*
auto s4 = U“hello”// const char32_t*
cs

이 외에도 유니코드 이스케이프 시퀀스(Unicode escape sequences)를 직접 사용해 인코딩 걱정없이 특정 기호를 코드화 할 수도 있습니다.

1
2
const char16_t* s16 = u“u00DA”;
const char32_t* s32 = U“u00DA”;
cs

최신 C++ 기능 활용 방법들은 엠바카데로 기술문서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DelphiCon 요약] 코드사이트 로깅 실전 활용 기법 (Real-world CodeSite Logging Techniques) 관리자 2021.01.19 15442
공지 [UX Summit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Right Click is Right) 관리자 2020.11.16 13962
공지 [10.4 시드니] What's NEW! 신기능 자세히 보기 관리자 2020.05.27 16499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고객 사례 목록 관리자 2018.10.23 22055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1] 관리자 2017.02.06 23268
공지 [전체 목록]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18923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 - 시작하기 [1] 관리자 2015.06.30 39257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모바일 앱 개발 사례 (2020년 11월 업데이트 됨) 험프리 2014.01.16 174713
63 20120510 "C++로 윈도우용과 맥용을 동시에 개발하기" 세션 동영상 관리자 2012.06.06 7756
62 C++ 빌더 로드맵 - C++의 미래 – 64bit, C++11, ARM, iOS, 안드로이드 관리자 2012.05.30 7274
61 [C++빌더 XE3 비디오 31] dbExpress와 ClientDataSet을 사용해 SQL 데이터베이스 C++ 파이어몽키 앱 만들기 관리자 2013.01.09 6250
60 [C++빌더 XE3 비디오 31] 기존 C++ VCL과 파이어몽키 앱에서 메트로폴리스 UI 사용하기 관리자 2013.01.08 6088
59 [C++빌더 XE3 비디오 31] Anchors 프로퍼티와 Layout 컴포넌트(TScaledLayout, TFlowLayout, TGridLayout) 활용 관리자 2013.01.03 5994
58 [C++빌더 XE3 비디오 31] 인터베이스 Express로 나만의 SQL 데이터베이스 C++ 파이어몽키 앱 만들기 관리자 2013.01.09 5865
57 C++의 창시자 "비얀 스트로스트럽"이 직접 진행하는 CodeRage7 세션! 관리자 2012.11.30 5830
56 [C++mas] C++빌더 코드 64-bit로 마이그레이션하기 관리자 2012.12.21 5803
55 [C++mas] C++빌더XE3로 나만의 첫 번째 C++11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관리자 2012.12.21 5759
54 20121204 C++빌더XE3 세미나 자료 file 관리자 2012.12.05 5552
53 [C++빌더 XE3 비디오 31] C++빌더XE3로 Win32, Win64, OSX용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관리자 2013.01.03 5519
52 [C++빌더 XE3 비디오 31] C++ 파이어몽키 앱에 Action 및 Gesture 추가하기 관리자 2013.01.08 5501
51 [C++빌더 XE3 비디오 31] ClientDataSet을 이용하여 나만의 첫번째 Dataset C++ 파이어몽키 앱 만들기 관리자 2013.01.09 5148
50 CodeRage7 : 'C++' 다시보기 관리자 2012.12.21 5003
49 [C++빌더 XE3 비디오 31] C++파이어몽키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장비와 센서 적용하기 관리자 2013.01.08 4888
48 C++ Builder XE5 따라잡기 LIVE! - 리뷰 [1] file Humphery 2014.03.24 4615
47 iOS 에서 C++ 지원 XE5 Update 2 가 공개되었습니다. minders 2013.12.13 3898
46 C++ Builder에서 64 비트 Windows 용 패키지를 지원 Humphery 2014.07.04 2619
45 이전 버전 C ++ 빌더 애플리케이션을 C ++ 빌더 10 시애틀로 마이그레이션 [1] file 김원경 2017.11.24 1625
44 C++빌더 VCL 애플리케이션에서 PYTHON4DELPHI 활용하기 관리자 2021.06.09 1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