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외의 발생과 처리

예외 객체를 발생(raise)시키려면 raise 문에서 예외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png


일반적으로 raise 문의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2.png

여기서 object와 at address는 모두 옵션입니다. address가 지정될 경우 그것은 포인터 타
입으로 리턴되는 모든 형태의 표현식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프로시저나 함수에 대한 포
인터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3.png

에러가 실제로 발생한 위치보다 앞선 스택의 위치에서 예외를 발생시키려면 이 옵션을 사용
합니다. 발생된 예외(raise 문에서 참조된 예외)는 특정 예외 처리 로직에 의해 처리됩니다.
raise 문은 일반적인 방법으로 제어를 돌려주지 않습니다. 대신, 해당 종류의 예외를 처리할
수 있는 가장 안쪽의 예외 핸들러로 제어를 넘깁니다. (가장 안쪽의 핸들러란 가장 최근에
들어왔지만 아직 빠져나가지 않은 try...except 블럭 내에 있는 핸들러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함수는 문자열을 정수로 변환하는데, 결과 값이 지정된 범위를 벗어나는 경
우 ERangeError 예외를 발생시킵니다.

4.png

raise 문에서 CreateFmt 메소드가 호출되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Exception 클래스와
그 자손은 예외 메시지와 컨텍스트 ID를 만들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제공하는 특별한 생성자
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헬프를 참조하십시오.
발생한 예외는 처리되고 난 후에는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발생한 예외를 절대 수동으로 파괴
(Free) 하지 마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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