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자 타입 (character type)

기본 문자 타입은 AnsiChar와 WideChar입니다. AnsiChar 값은 바이트 크기(8비트)의
문자입니다. 보통 멀티바이트인 지역 문자셋에 따라 정렬됩니다. AnsiChar은 본래는 이름
을 그대로 ANSI 문자셋을 따라 설계된 것이지만, 지금은 현재의 지역 문자셋을 따르도록
확장되었습니다.

WideChar 문자는 각 문자들을 나타내는데 2바이트 이상을 사용합니다. 현재의 문자셋 구
현에서, WideChar는 유니코드 문자셋에 따라 정렬되는 워드 크기(16비트)의 문자입니다
(향후의 구현에서는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처음 256 유니코드 문자는 ANSI 문자와 일
치합니다.)

일반적인 문자 타입은 Char 타입으로, 이것은 WideChar와 같습니다. Char 타입의 구현은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크기가 다양한 문자를 취급해야 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는 하드
코딩된 상수를 사용하기 보다는 표준 함수인 SizeOf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Char
가 WideChar이므로 SizeOf(Char)가 2를 리턴합니다.

정수와 마찬가지로 문자값은 값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킬 때 범위를 벗어 나면, 처음 값이
나 마지막 값으로 되돌아갑니다 (범위 검사가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 예를 들어, 다음과 같
이 코드를 실행할 경우

1.png

Letter 값은 A(ASCII 65)가 됩니다. Letter는 Char, 즉 WideChar이므로 High(Letter)
는 #$FFFF입니다. 첫번째 Inc(Letter) 호출로 Letter의 값은 0으로 되돌아가고, 뒤이은
Inc(Letter) 호출로‘A’문자의 코드 값만큼 증가됩니다.


■ 부울 타입 (Boolean type)

부울 타입으로는 Boolean, ByteBool, WordBool, LongBool의 네가지가 있습니다. 일반
적으로 Boolean 타입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다른 부울 타입들은 다른 언어나 다른 운영
체제와의 호환성을 위해 존재합니다.
부울 변수는 1바이트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ByteBool 변수도 1바이트를 사용하며,
WordBool 변수는 2바이트(1워드)를 사용하고, LongBool 변수는 4바이트(2워드)의 메모
리를 사용합니다.
부울 변수는 이미 정의된 상수인 True 및 False로 표시됩니다. 다음은 부울 타입의 관계를
보여 줍니다.

2.png

ByteBool, LongBool 또는 WordBool 타입의 값은 이 타입의 순서가 0이 아닐 경우 True
로 간주됩니다. 부울 값이 있어야 할 위치에 0이 아닌 순서 값이 있으면 컴파일러는 자동으
로 True로 변환합니다.

위의 설명은 값 자체가 아닌 부울 값의 순서와 관련된 것입니다. 델파이에서 부울 표현식은
정수나 실수와 동등하게 다룰 수 없습니다. 따라서 X가 정수 변수인 경우 다음 문법은,

3.png

컴파일 에러를 냅니다. 변수를 부울 타입으로 타입 캐스트하는 것은 신뢰성이 떨어지지만
다음의 두 문법 모두가 가능합니다.

4.png



■ 열거 타입 (Enumerated type)

열거 타입은 값을 나타내는 식별자를 단순히 나열함으로써 순서를 가진 값의 집합을 정의합
니다. 값에는 특별한 고유의 의미가 없습니다. 열거 타입을 선언하려면 다음 문법을 사용합
니다.

5.png

여기서 typeName과 각val은 유효한 식별자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선언할 경우

6.png

Suit라는 열거 타입을 정의하며, Club, Diamond, Heart, Spade의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Ord(Club)의 리턴값은 0이 되고, Ord(Diamond)의 리턴값은 1이 되는 식입니다.
열거 타입을 선언할 때는 각각의 val이 typeName 타입의 상수가 되도록 선언합니다. val
식별자가 같은 유효 범위(scope) 내에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에는 이름 충돌이 발
생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타입을 선언한다고 가정하십시오.

7.png

공교롭게도 Click은 TControl과 그로부터 파생된 VCL의 모든 객체에 대해 이미 정의된 메
소드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때 다음과 같이 이벤트 핸들러를
작성할 경우,

8.png

이 문법은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컴파일러는 프로시저의 유효 범위 내에서 Click을
TForm의 Click 메소드로 해석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식별자에 한정자(qualifier)를 추가하
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TSound가 MyUnit에서 선언된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9.png

하지만, 더 좋은 해결 방법은 다른 식별자와 충돌되지 않을 상수 이름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0.png

변수 선언에서 (val1, ..., valn) 문법을 마치 데이터 타입 이름인 것처럼 직접 사용할 수 있
습니다.

11.png

하지만 MyCard를 이런 방식으로 선언하면 같은 유효 범위 내에서 이들 상수 식별자를 사
용하여 다른 변수를 선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12.png

이 문법은 컴파일 에러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13.png

이 문법은 정확하게 컴파일되며, 다음의 예와 같은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14.png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DelphiCon 요약] 코드사이트 로깅 실전 활용 기법 (Real-world CodeSite Logging Techniques) 관리자 2021.01.19 14387
공지 [UX Summit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Right Click is Right) 관리자 2020.11.16 13023
공지 [10.4 시드니] What's NEW! 신기능 자세히 보기 관리자 2020.05.27 15532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고객 사례 목록 관리자 2018.10.23 21064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1] 관리자 2017.02.06 22297
공지 [전체 목록]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17933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 - 시작하기 [1] 관리자 2015.06.30 38228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모바일 앱 개발 사례 (2020년 11월 업데이트 됨) 험프리 2014.01.16 173741
203 David I의 31일 동영상(한글자막) - 새로운 장비와 센서를 적용한 파이어몽키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2013.03.12 5644
202 David I의 31일 동영상(한글자막) - Action 및 Gesture를 추가한 파이어몽키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2013.03.12 3956
201 David I의 31일 동영상(한글자막) - 파이어몽키 Anchors프로퍼티와 Layout 컴포넌트 활용하기 관리자 2013.03.12 4103
200 David I의 31일 동영상(한글자막) - 나만의 첫 C++파이어몽키 애플리케이션 관리자 2013.03.12 5762
199 20130307 "RAD Studio XE3 따라잡기,LIVE! : iOS 델파이 개발 프리뷰 최초 공개" 세미나 자료 file 관리자 2013.03.08 4793
198 "델파이 세미나 in 부산: 윈도우와 맥 개발자를 위한 파이어몽키" 세미나 자료 file 관리자 2013.03.06 4833
197 C++Builder XE3 파이어몽키 31 비디오(한글자막) 관리자 2013.03.05 6701
196 [델파이 문법] 데이터 타입, 변수 및 상수 #4 file 관리자 2013.02.19 6364
» [델파이 문법] 데이터 타입, 변수 및 상수 #3 file 관리자 2013.02.13 6729
194 델파이와 RAD스튜디오로 iOS 개발하기 - 모바일 프리뷰 웹세미나 관리자 2013.02.12 5487
193 [델파이 문법] 데이터 타입, 변수 및 상수 #2 file 관리자 2013.02.04 8214
192 RAD Studio XE3를 활용한 iOS애플리케이션 개발 베타 테스터 모집 관리자 2013.01.28 4991
191 RAD Studio / Delphi / C++Builder XE3 업데이트 2 파일 다운로드 관리자 2013.01.28 5050
190 Turbo Pascal 출시 30년 - '즐거운 소프트웨어 개발'은 계속됩니다. 관리자 2013.01.18 5134
189 [C++빌더 XE3 비디오 31] dbExpress와 ClientDataSet을 사용해 SQL 데이터베이스 C++ 파이어몽키 앱 만들기 관리자 2013.01.09 6244
188 [C++빌더 XE3 비디오 31] 인터베이스 Express로 나만의 SQL 데이터베이스 C++ 파이어몽키 앱 만들기 관리자 2013.01.09 5863
187 [C++빌더 XE3 비디오 31] ClientDataSet을 이용하여 나만의 첫번째 Dataset C++ 파이어몽키 앱 만들기 관리자 2013.01.09 5141
186 [C++빌더 XE3 비디오 31] 기존 C++ VCL과 파이어몽키 앱에서 메트로폴리스 UI 사용하기 관리자 2013.01.08 6083
185 [C++빌더 XE3 비디오 31] C++파이어몽키 애플리케이션에 새로운 장비와 센서 적용하기 관리자 2013.01.08 4885
184 [C++빌더 XE3 비디오 31] C++ 파이어몽키 앱에 Action 및 Gesture 추가하기 관리자 2013.01.08 54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