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델파이 프로그래머 분들  안녕하세요  !

 

이번 세션에서는 우리가 지난 3번 세션에서 다운받은 프로젝트 기반으로  다음 작업을 하고자 합니다.

             A  바둑판 배경색(황금색) 을 입히기

    B.  바둑판의 가로 세로 19개의 선을 긋기

    C.  바둑판의 포석점을 그리기

 

    1.  바둑판 배경색(황금색) 을 입히기를 작업을 하기 위해서 FormCreate 이벤트에서  ResetBoard 로

        선언된 프로시져를 호출합니다.       

procedure TMainForm.FormCreate(Sender: TObject);
begin
      ResetBoard;
end;   

   

     2.  이 ResetBoard 프로시져에서는 새 게임 버튼을 클릭하면 언제든 호출하기 위해서 별도로 선언하였습니다.

       

procedure TMainForm.ResetBoard;
var
 I, J : SmallInt;
begin
 //  바둑판을 노란색으로 체우는 과정

  for I := 0 to 19  do
    for J := 0 to 19 do
      begin
        TTTBoard.Canvas.Draw(18 * I, 18 * J, img_board.Picture.Graphic);
      end;

end;

 

여기서  TTTBoard 라로 명명된  Image 컴포넌트의  Canvas.Draw 를 통해 각각의 넓이18 x 높이18

의 위치에  img_board 컴포넌트의 Picture 를 사용하여 바둑판을 그림니다.

  

    3 물론  procedure  TMainForm.ResetBoard; 호출하기위해선  Class 안에 다음처럼 선언을 해주셔야 하겠죠!

  TMainForm = class(TForm)

    ...

  private
    procedure ResetBoard;

   ...     

 

그리고 이제 실행 해보시면 다음의 결과를 보십니다.

badukGold.png

 

     

    4 이제  바둑판 위에 가로 세로 19개의 선을 긋기 위해서 ResetBoard 프로시쳐 안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procedure TMainForm.ResetBoard;
begin

    ...

 //바둑판에 가로 세로 19개씩의 라인을 그리는 과정

  for I :=  1 to 20  do
    begin
      TTTBoard.Canvas.Pen.Width := 1;                            // 선의 굵기
      TTTBoard.Canvas.Pen.Color := clBlack;                      // 선의 색깔
      TTTBoard.Canvas.MoveTo(18, 18 * I);                       // 가로선의 시작점 지정
      TTTBoard.Canvas.LineTo(TTTBoard.Width-18, 18 * I);   // 가로선 긋기 , TTTBoard.Width 은 18x20개=360 입니다
      TTTBoard.Canvas.MoveTo(18 * I, 18);                      // 세로선의 시작점 지정
      TTTBoard.Canvas.LineTo(18 * I, TTTBoard.Width-18);   //세로선 긋기
    end;
end;

    

   여기서 실행하면 다음의 상태가 됩니다.

 

badukGoldLine.png

 

    

    5  이제 마지막으로  바둑판의 포석점을 그리기 위해서 ResetBoard 프로시쳐 안에 다음을 추가합니다.

         여기서 Canvas.Ellipse 이벤트를 사용하는데  4픽셀 크기의 8개의 포석점을 놓았습니다.

 

procedure TMainForm.ResetBoard;
begin

    ...

    //바둑판에 점을 그리는 과정

    TTTBoard.Canvas.Ellipse((18*4)-2 ,(18*4)-2,(18*4)+2,(18*4)+2);
    TTTBoard.Canvas.Ellipse((18*10)-2 ,(18*4)-2,(18*10)+2,(18*4)+2);
    TTTBoard.Canvas.Ellipse((18*16)-2 ,(18*4)-2,(18*16)+2,(18*4)+2);

    TTTBoard.Canvas.Ellipse((18*4)-2 ,(18*10)-2,(18*4)+2,(18*10)+2);
    TTTBoard.Canvas.Ellipse((18*10)-2 ,(18*10)-2,(18*10)+2,(18*10)+2);
    TTTBoard.Canvas.Ellipse((18*16)-2 ,(18*10)-2,(18*16)+2,(18*10)+2);

    TTTBoard.Canvas.Ellipse((18*4)-2 ,(18*16)-2,(18*4)+2,(18*16)+2);
    TTTBoard.Canvas.Ellipse((18*10)-2 ,(18*16)-2,(18*10)+2,(18*16)+2);
    TTTBoard.Canvas.Ellipse((18*16)-2 ,(18*16)-2,(18*16)+2,(18*16)+2);

end;

 

 

그럼 실행해보시면 이제 바둑판이 완성되었죠!   다음 세션에서는 바둑알을 놓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보내십시요.

 

ps. 오늘 세션 내용은 첨부파일 main.pas. 에서 확인 해보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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