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Studio 데이터모델링이란 - 2.엔티티(Entiry)
2012.01.04 02:10
1. 엔티티(Entity) 정의
현실 세계에서 다른 모든 것들과 구분되는 유형, 무형의 것을 엔티티라고 정의하며 업무 수행을 위해서 알아야 될 대상이 되는 유형, 무형의 것을 엔티티로 정의한다.
즉, 데이터로 관리되어야 하는 항목을 엔티티로 정의한다.
2. 엔티티(Entity) 파악 요령
- 업무와 관련해서 설명한 업무 기술서를 이용한다.
- 현업 담당자와 인터뷰를 활용한다.
- 기존시스템이 이미 구축되어 있다면 기존 시스템의 산출물을 검토한다.
- DFD를 통해 업무 분석을 진행하였다면 DFD의 Data Store를 활용한다.
- 현업의 업무를 직접 견학하고 인터뷰와 업무 기술서에서 누락된 정보가 있는지 검토한다.
- 현재 업무에 나타나지 않았지만 BPR에 의해 업무를 재정의한 경우 관련 엔티티를 찾아내야 한다.
3. 엔티티(Entity) 작성 예
1) 업무 시나리오 작성
인터넷 도서구매 쇼핑몰을 구축하려 한다. 업무 담당자와 인터뷰 후 다음과 같은 업무 시나리오가 작성되었다.
> 인터넷에서 도서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리 회사에 회원으로 등록해야 구매가 가능하다. > 인터넷에 회원 등록하는 정보로는 회원번호,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전자메일, 휴대폰번호, 결재방법이 있다. > 인터넷을 통해 등록된 회원은 구매하기 위한 도서목록을 선택하고 인터넷 주문서양식에 주문내용을 입력하여 주문한다. > 주문서양식에는 주문목록에 대한 상세 정보와 주문일자, 배송지주소, 배송지전화번호, 배송방법, 결재방법이 있다. > 주문목록에 대한 상세 정보로는 구매가격, 개수가 있다. > 한번 등록된 회원에 대해서는 도서를 구매하는 실적에 따라 구매 포인트를 부여하여 다음 구매 시 혜택을 보게 한다. |
2) 엔티티정의서 작성
엔티티명 | 엔티티 설명 | 동의어/유의어 | 관련 속성 | 비고 |
---|---|---|---|---|
도서 | 인터넷을 통해 판매하고자 하는 책의 정보 | 책 | 도서번호 도서명 |
|
회원 | 인터넷을 통해 등록한 회원의 정보 | 일반회원 |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전자메일 핸드폰번호 결재방법 구매포인트 |
|
주문 | 도서를 구매하기 위해 회원이 입력한 배송지, 결재방법에 관한 정보 | 주문서 주문내역 |
주문번호 주문일자 배송지주소 배송지전화번호 배송방법 결재방법 |
|
주문목록 | 회원이 주문한 도서목록에 대한 수량 및 가격 | 구매도서목록 | 수량 단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