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VCL 앱, 윈도우 10용으로 현대화하기
2019.09.25 10:01
엠바카데로 MVP, 이안 바커(Ian Barker)가 정리하고 온라인 세미나로 진행한 "VCL 프로그램에 적용할 수 있는 윈도우 10 기능들"을 한글로 번역해보았습니다. 윈도우 10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을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윈도우 10
델파이의 장점은 견고하다는 것입니다. 아직까지도 델파이 7 이나 2009 버전 등 오래전 버전으로 개발된 프로그램들이 많습니다. 여전히 안정적으로 구동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델파이가 매우 단단하고 신뢰할 수 있다는 증거입니다.
많은 발전소들, 공항 보안 검색대, 포춘 선정 500대 기업의 회사 급여 시스템, 의료 환자 교육 시스템 등에서도 델파이를 쓰고 있습니다.
델파이 7 만큼 좋은 제품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출시되었었죠. 바로 윈도우 XP 입니다. 현재의 윈도우 10은 XP 버전부터 시작된 훌륭한 UI 와 더불어 윈도우 NT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10은 정말 멋진 운영체제(OS)입니다. 이미 MS는 윈도우 10 설치를 위한 대규모 캠페인을 벌이기도 했었죠.
이제 '사물인터넷(IoT)' 을 목표로 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말은 즉 "윈도우 10은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오래 전 작성된 코드들이 여전히 작동한다는 것은 물론 멋집니다. 그렇지만 시대에 뒤쳐진 것으로 보인다는 것도 부정할 수 없죠.
이전 버전의 컴파일러들은 서비스는 계속 할 수 있을지 몰라도, 런타임 라이브러리나 VCL은 현재 중요시 되고 있는 '유연한 디자인'이라는 개념이 존재하기 이전에 나왔던 것들이어서 뒤쳐져 있습니다.
앱은 더 멋지게, 작업은 더 쉽게
다행히도 아직까지는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전 버전으로 개발한 RAD스튜디오, 델파이 소스코드도 최신 버전에서 어렵지 않게 열어볼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한 번에 열리지는 않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작업이 필요하지만, 그 작업이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외부 써드파티 컴포넌트들을 많이 사용했다면 작업이 복잡할 수는 있습니다 (조금 더 손이 많이 가죠. 새로 업데이트된 써드파티 컴포넌트들을 적용해야 하니까요).
하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마이그레이션 작업은 꽤 빠른 시일 내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케이스들이 있습니다. 150만줄에 달하는 델파이 7 프로젝트를 델파이 10 시애틀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써드파티 컴포넌트의 업데이트 버전을 찾을 수 있었고, 또 일부는 비슷한 기능을 하는 다른 회사의 컴포넌트로 대체하면 됐으니까요. 흔히들 걱정하는 만큼 그 작업이 끔찍할 정도로 어렵다거나 고통스럽지 않습니다.
델파이는 견고하죠. 그리고 강합니다. 델파이 언어는 호환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왜 델파이 10.3 이어야 할까?
이안 바커는 델파이 10.3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 정말 멋지고 우아한 새로운 테마와 템플릿 제공 - 델파이에 내장된 겟잇 패키지 매니저를 통해 무료 다운로드
가능 - 새로운 윈도우 10 API의 홍수
- 윈도우 10 기능들을 타겟으로 제공되는 다양한 VCL 컴포넌트들
- APPx 패키지 & 배포 - 로컬 ad-hoc 용
- APPx 로 윈도우 스토어 & 64-bit 윈도우 지원 - 특히 윈도우 서버 2019 에서 매우 중요하죠
- 높은 수준의 DPI 지원 & "per-monitor V2" 지원
정말 멋진데.. 이걸 어떻게 활용하지?
윈도우 10을 지원하는 VCL 컴포넌트들이 대거 추가되었습니다. 윈도우 10의 스타일과 기능들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이안 바커는 시리즈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http://www.codedotshow.com/blog/
- 엠바카데로 온라인 세미나 시리즈도 활용해보세요: https://tech.devgear.co.kr/455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