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이 달의 기술자료 - 2020년 11월
2020.10.27 19:11
RAD 스튜디오/데브기어 소식
RAD 스튜디오 10.4 시드니 릴리즈 1 출시
10.4.1의 새로운 기능
10.4 버전에서 소개되었던 기능들이 더욱 '강화'되었으며, 특히 델파이와 C++빌더 개발자들에게 더욱 강력하면서도 유연한 개발 경험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향상 기능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윈도우 서버 2019에 앱 배포 가능
- 코드 인사이트 - 클래스 선언 완성 기능 제공, 대규모 프로젝트 지원 기능 향상(메모리 사용량, 성능 등)
- 플로팅 폼 디자이너 및 레이아웃과 여러 모니터 활용 등의 IDE 개선
- 델파이LSP로 작업 시 속도 & 메모리 사용량 개선
- 코드 자동 완성 대폭 개선 - 입력 과정 중 일치하는 문자 밑줄 표시, 마우스를 올려놓았을 때 결과값을 보여주는
기능 개선 등 - 패키지명 접미사 자동 설정
- 새로운 TLightweightMREW 레코드 - 새로운 reader-writer 잠금(lock) 기능 제공.
이전 TMultiReadExclusiveWriteSynchronizer (TMREWSync) 보다 훨씬 더 가볍고 빠른 성능 지원 - 병렬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
- 더 좋아진 멀티-모니터 데스크탑 레이아웃 지원
- 프로젝트 옵션, IDE 옵션, 겟잇, New Item 화면에 스크롤바 기능 추가
- 더 많은 기능들 확인하기 (자동 번역)
- 10.4.1에서 개선된 500+ 이상의 버그 픽스 항목들 (클릭)
10.4.1에서는 10.4의 패치(패치1, 패치2, 패치33)들이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 자세히보기 & 다운로드 안내 : https://tech.devgear.co.kr/465986
[세미나] DELPHICON 2020, 곧 시작됩니다!
지금까지 진행해왔던 코드레이지(CodeRage)와는 달리 온전히 델파이 관련 내용만 다루는 컨퍼런스입니다.
- 3일간의 컨퍼런스 – 11월 17일(화)~11월 19일(목)
- 매일 밤 12시 ~ 새벽 3시 (한국 시각)
- 하루 단 하나의 트랙만 진행 실시간 LIVE 세션과 Q&A 온라인으로
- 전 세계 어디서든! 무료 참여!
다음 링크에서 컨퍼런스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자세히보기 : http://tech.devgear.co.kr/466759
기술자료
[10.4.1] 새로운 IDE 기능들
플로팅 폼 디자이너(Floating Form Designer)
RAD스튜디오의 여러 기능 화면들을 두 대의 모니터에서 띄워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new edit window'를 선택해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10.4.1에서는 탭 관련 많은 기능들, 탭 드래그, 화면 에디트 등의 부분이 대거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 더 자세히 보기: https://devgear.co.kr/archives/3609
레이아웃과 여러 모니터 활용: IDE를 원하는 시점에 변경하기
IDE 위치를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변경 시, 화면 변경 가능: 이전 버전의 스타일처럼, IDE를 저장된 레이아웃 형태와 위치에서 띄울 수 있습니다.
디버그 시점에만 화면 변경 가능: 디버그를 할 때만 다른 모니터에 IDE를 띄우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IDE를 늘 같은 모니터에만 띄우기: IDE가 실행되는 화면이 변경되지 않고, 늘 고정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히 보기: https://devgear.co.kr/archives/3609
[UX Summit] UX를 주제로 진행한 온라인 세미나 핵심 요약
얼마전 엠바카데로에서 UX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UI/UX 분야의 전문 스피커들이 대거 참여한 기술 컨퍼런스였는데요. 모든 컨텐츠들이 유익했지만, 그 중 도움이 될만한 컨텐츠를 한 번 뽑아보았습니다.
각 내용의 자세히 보기 링크에서는 발표자의 자세한 설명과 다시보기, 발표자료 다운로드 등을 제공합니다.(꼭 방문해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세요.)
훌륭한 UI에 적용되는 과학적 원리 (Science of Great UI)
매우 유용하고 UI에 적용되는 과학적 원리와 응용된 팁을 소개합니다. 개발 뿐만 아니라 문서 작성에도 이 원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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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적 원리 |
응용된 팁 |
중요도와 강조 |
화면의 모든 요소가 정보이다. 하지만 중요도는 다르다.
대비가 클수록 강조되고, 구분이 명확해진다. |
해당 화면 요소의 중요도와 강조의 정도를 일치시키자.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주목적)이 가장 중요하다. 형식(보조 수단)을 강조하지 말자. |
대비와 가독성 |
(색상이 아니라) 명도 대비가 클 수록 가독성이 높다. |
화면에 흑백필터를 적용해보면 (Brightness)를 사용해보면 가독성을 알 수 있다. |
글 상자의 여백 |
정답은 없지만 인간이 글을 인식하는 방식에 기반한 실험 결과에 따른 알맞은 수준이 있다. |
단어 사이 간격의 1.5배가 여백으로 적당하다. |
상자의 테두리 |
테두리 선을 얇게 하고 명도 대비를 낮추면, 안에 있는 글자 인식을 덜 방해한다. |
상자의 테두리 선은 명도 대비를 낮추고 얇은 선을 사용하자. 여백을 충분히 더 줄여도 된다. |
모퉁이 |
뾰족한 모퉁이는 시선을 끈다. (사람들은 뾰족한 곳이 중요한 곳이라고 생각한다.) |
아이콘 등 작은 도형은 끝을 둥글게 만들자.
(이유: 같은 크기의 뾰족한 도형보다 더 많은 픽셀이 들어가므로 멀리서도 더 잘보이고, 더 커보인다. 게다가 불필요한 강조(뾰족한 지점)이 없어진다.
강조하고 싶은 곳만 뾰족한 모퉁이를 사용하자.
연필 모양 등 뾰족한 곳이 필요한 경우에도 연필 끝이 중요하지 않다면, 둥글게 처리하여 위와 같은 효과를 얻자. |
도형 안쪽 비우기 vs 채우기 |
(본문 참조)* |
버튼을 강조하려면 버튼 색상을 채우자 |
➜ 자세히보기 : http://tech.devgear.co.kr/466608
데스크탑용 UX 구축/최적화 전략
업무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데스크탑 UI/UX에 대한 디자인 전략은 이 비디오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모바일 앱의 UI/UX 디자인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와 자료가 있지만 데스트톱 UX 자료는 많지 않습니다)
- UX 디자인과 UX 전략
- UX 전략 수립 전 사전 고려 사항
- 데스크톱 UX와 관련된 현 상황에 대한 고찰
- UX 전략의 기본틀
- UX 전략 구축 및 최적화 팁
- 핵심 요약
➜ 자세히보기 : http://tech.devgear.co.kr/466631
윈도우10에 멋진 플루언트UI 룩앤필을 델파이로 구현하기
(델파이 개발자 뿐만 아니라) 윈도우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알아야할 기본이되고 중요한 마이크로소프트 UI 디자인의 핵심을 정리하고 보여줍니다.
- 플루언트 UI란?
- 플루언트 UI가 중요한 이유?
- 플루언트 디자인의 실제 모습
- 플루언트 UI의 기본 사상
- 마이크로소프트 플루언트 디자인 시스템
- 플루언트 UI의 핵심 개념
위 사진과 같이 데모를 통해 윈도우10의 설정 창 델파이로 직접 똑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 자세히보기 : http://tech.devgear.co.kr/466731
모바일은 두 번째: 어떨 때 데스크톱에 우선 집중하는가?
소프트웨어 시장 진출시, 모바일과 데스크탑 중 “내 상황에서는” 무엇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 지 판단하는 방법
“발표자의 상황에서는” 왜 데스트탑으로 시작하는 것이 유리했고 어떤 장점이 있었는지를 사례 공유
다음 질문에 모두 NO 라면: 데스크톱을 먼저 고려, 하나라도 YES 라면: 모바일을 먼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사용자가 2/3가 넘는 시간을 모바일에서 시간을 보내는가?
- 처음 또는 두번째 버전만으로 훌륭한 UX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가?
- 핵심 기능 중 네이티브 모바일 앱이 반드시 있어야 가능한 것이 있는가?
- 네이티브 안드로이드와 네이티브 iOS앱이 반드시 있어야 시장에 안착할 수 있는가?
- 반복과 버전 향상을 충분히 할 수 있는 환경인가?
➜ 자세히보기 : http://tech.devgear.co.kr/466655
기타 소식
델파이용 볼드(BOLD FOR DELPHI) 오픈 소스 공개!
볼드는 MDA(모델 구동형 아키텍처, Model Driven Architecture)에서 사용하는 도구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UML로 시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또는 시각화된 UI를 생성한 후 모델을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볼드는 정교한 개체 관계 맵핑 계층, 데이터를 다양한 형식으로 맵핑하는 기능, 동기화 변경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외부 UML 모델링 소프트웨어와 작업할 수 있는 대량의 IDE 통합 도구와 옵션들도 제공합니다.
볼드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는 원래 볼드 소프트(Bold Soft)가 개발했습니다. 이후 볼랜드(Borland)가 인수하면서 델파이6와 델파이7 버전에 애드온 제품으로 판매되었었죠. 하지만 이후 닷넷(.NET) 플랫폼용 ECO (Enterprise Core Objects) 프레임워크에 집중하게 되면서 볼드 개발이 중단되었습니다.
볼드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 자세히보기 : http://tech.devgear.co.kr/466299
엠바카데로 MVP들이 참여한 XML MAPPER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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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바카데로 MVP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 작업들이 다수 있습니다. 그 중 첫 번째 실험 프로젝트는 XML Mapper 였습니다.
업데이트된 XML Mapper가 현재 겟잇에 올라와있으니 다운로드 받아 사용해보세요! 이번 1차 릴리즈에서는 UI 업데이트, 기존 버그 수정, XML 스키마 표준 컴플라이언스가 개선되었습니다. 지금도 업데이트 작업이 진행중입니다. 더 큰 계획을 가지고 작업중이니, 앞으로 더욱 업그레이드되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