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자


소멸자는 호출한 객체를 소멸하고 그 메모리를 해제하는 특수한 메소드입니다. 소멸자 선언 은 프로시저 선언과 비슷하지만 destructor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_11_1.png


소멸자는 기본인 register 호출 규칙을 사용해야 합니다. 클래스는 두 개 이상의 소멸자를 가 질 수 있지만, 각 클래스는 상속된 Destroy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하고 다른 소멸자는 선언하 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멸자를 호출하려면 인스턴스 객체를 참조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_11_2.png


소멸자가 호출되면 가장 먼저 소멸자 구현에서 지정된 동작들이 실행됩니다. 일반적으로 포 함된 모든 객체를 소멸하고 객체에 의해 할당되었던 리소스를 해제하는 작업들입니다. 다음 으로 객체에 할당되었던 메모리가 해제됩니다.


소멸자 구현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_11_3.png

소멸자 구현의 마지막 동작은 일반적으로 상속된 소멸자를 호출하여 객체의 상속된 필드를 소멸하는 것입니다.

객체를 생성하는 중에 예외가 발생하는 경우 Destroy가 자동으로 호출되어 정상적으로 생성 되지 않은 객체를 제거합니다. 이는 불완전하게 생성된 객체를 제거하는 코드가 Destroy에 구현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생성자는 다른 동작을 실행하기 전에 새 객체의 필드를 0 또는 빈 값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불완전하게 생성된 객체의 클래스 타입 및 포인 터 타입 필드는 항상 nil입니다. 그러므로 소멸자는 클래스 타입 또는 포인터 타입 필드를 작 업하기 전에 nil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Destroy 대신 Free 메소드(TObject에서 정의)를 호 출하면 객체를 소멸하기 전에 내부적으로 자동으로 nil 값인지 확인하므로 편리합니다. 


메시지 메소드


메시지 메소드는 동적으로 디스패치된 메시지에 대한 응답 동작을 구현합니다. 메시지 메소 드 문법은 모든 플랫폼에서 지원됩니다. VCL은 Windows 메시지에 응답하기 위해 메시지 메소드를 사용합니다. 메시지 메소드를 만들려면 메소드 선언에 message 지시어를 추가하 고, 그 뒤에 메시지 ID를 지정하는 1과 49151 사이의 정수 상수를 덧붙이면 됩니다. Win32 메시지의 경우에는 이 정수 상수(Win32 메시지 ID)들은 VCL 컨트롤의 메시지 메소드들을 위해 이미 정의되어 있으며, 해당하는 레코드 타입들과 함께 Messages 유닛에 정의되어 있 습니다. 메시지 메소드는 var 파라미터 하나만을 갖는 프로시저여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Object_11_4.png


메시지 메소드는 상속된 메시지 메소드를 오버라이드하기 위해 override 지시어를 포함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메시지 메소드는 오버라이드하는 메소드와 같은 메소드 이름을 가질 필요도 없습니다. 오직 메시지 ID에 따라 메소드가 응답할 메시지와 오버라이드하는 것인지 의 여부가 결정됩니다.


메시지 메소드의 구현


메시지 메소드의 구현은 다음 예제에서와 같이 상속된 메시지 메소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Object_11_5.png


메시지 메소드에서의 inherited 문은 클래스 계층에서 역으로 검색하여 현재 메소드와 같은 ID를 갖는 첫 메시지 메소드를 호출하고, 자동으로 메시지 레코드를 전달합니다. 조상 클래 스들이 모두 해당 메시지 ID에 대한 메시지 메소드를 구현하지 않은 경우, inherited는 TObject에서 정의된 DefaultHandler 메소드를 호출합니다.


TObject에 있는 DefaultHandler의 구현에서는 아무런 동작도 실행하지 않고 그냥 리턴됩 니다. DefaultHandler를 오버라이드하면 클래스는 자체적으로 기본 메시지 처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컨트롤의 DefaultHandler 메소드는 Win32 API의 DefWindowProc 함수를 호출합니다.


메시지 디스패칭


메시지 핸들러는 직접 호출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대신, TObject에서 상속된 Dispatch 메소드를 사용하여 메시지가 객체에 디스패치됩니다.


Object_11_6.png

Dispatch에 전달된 Message 파라미터는 레코드로서, 첫 필드가 메시지 ID를 가진 Word 타입이어야 합니다.


Dispatch는 클래스 계층에서 역으로 검색하여(호출된 객체의 클래스에서 시작) 전달된 ID 에 해당하는 처음으로 발견된 메시지 메소드를 호출합니다. 지정 ID에 대한 메시지 메소드 가 발견되지 않으면 Dispatch는 DefaultHandler를 호출합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DelphiCon 요약] 코드사이트 로깅 실전 활용 기법 (Real-world CodeSite Logging Techniques) 관리자 2021.01.19 15405
공지 [UX Summit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Right Click is Right) 관리자 2020.11.16 13957
공지 [10.4 시드니] What's NEW! 신기능 자세히 보기 관리자 2020.05.27 16493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고객 사례 목록 관리자 2018.10.23 22044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1] 관리자 2017.02.06 23266
공지 [전체 목록]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18920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 - 시작하기 [1] 관리자 2015.06.30 39241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모바일 앱 개발 사례 (2020년 11월 업데이트 됨) 험프리 2014.01.16 174691
103 델파이 XE 컨버전 가이드 (첨부파일) file 관리자 2012.06.21 6667
102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5 file 관리자 2012.06.20 6026
101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11.메뉴 작성 컴포넌트 설명 관리자 2012.06.20 6182
100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4 file 관리자 2012.06.19 6095
99 인터베이스 (InterBase) 매뉴얼 및 튜토리얼 관리자 2012.06.15 6327
98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10.폼의 속성과 이벤트 관리자 2012.06.14 6479
97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9.폼띄우기 관리자 2012.06.12 7435
96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3 file 관리자 2012.06.11 8032
95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8.개체와 컴포넌트 사용방법(수동) 관리자 2012.06.08 6562
94 20120510 "C++로 윈도우용과 맥용을 동시에 개발하기" 세션 동영상 관리자 2012.06.06 7756
93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2 file 관리자 2012.06.04 6865
92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7.코드작성_외부유니트의프로시저변수사용 관리자 2012.06.01 7059
»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1 file 관리자 2012.05.31 6957
90 C++ 빌더 로드맵 - C++의 미래 – 64bit, C++11, ARM, iOS, 안드로이드 관리자 2012.05.30 7273
89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6.개체와컴포넌트사용방법1 관리자 2012.05.30 7134
88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5.코드작성3(클래스) 관리자 2012.05.23 7704
87 [오픈소소] 델파이용 TProcessInfo 클래스 file 관리자 2012.05.23 10443
86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10 file 관리자 2012.05.22 9831
85 [동영상강의] 델파이 기본 교육_4.유니트구조와 코드작성2(프로시저와함수) 관리자 2012.05.17 7351
84 [델파이 문법] 클래스와 객체 #9 file 관리자 2012.05.16 6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