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phi [델파이 문법] 문법 요소 #5
2012.10.22 19:02
집합 연산자
다음 연산자는 피연산자로서 집합(set)을 가집니다.
+, -, *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적용됩니다.
: 서수(ordinal) O가 X나 Y(또는 모두)에 속하면, O는 X + Y에 속합니다. O가 X에 속하고 Y에
속하지 않는 경우, O는 X - Y에 속합니다. O가 X와 Y에 모두 속하는 경우, O는 X * Y에 속
합니다.
: +, -, * 연산의 결과는 set of A..B 타입인데 A는 결과 집합에서 가장 작은 순서값이고 B는
가장 큰 순서값입니다.
다음 규칙은 <=, >=, =, <> 및 in에 적용됩니다.
: X가 Y에 속한 경우에만 X <= Y는 True입니다. 즉, Z >= W는 W <= Z와 동일합니다. U와 V의
요소가 정확히 같은 경우에만 U = V는 True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U <> V가 True입니다.
요소가 정확히 같은 경우에만 U = V는 True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U <> V가 True입니다.
: 서수 O와 집합 S에서는 O가 S에 속하는 경우에만 O in S가 True입니다.
관계 연산자
관계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를 비교하는 데 사용됩니다. 연산자 =, <>, <= 및 >=는 집
합에도 적용됩니다(3장의“집합 연산자”참조). 즉, = <>는 포인터에도 적용됩니다(3장의
“포인터 연산자”참조).
: 두 packed 문자열을 비교하려면 컴포넌트 수가 같아야 합니다. n개의 컴포넌트가 있는
: 연산자 =와 < >는 클래스 타입과 클래스 참조 타입의 피연산자를 가질 수 있습니다.
클래스 타입의 피연산자에 대해 =와 < >는 포인터에 적용되는 다음 규칙에 따라 계산됩니다.
C와 D가 같은 인스턴스 객체를 가리키는 경우에만 C = D가 True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C < > D가 True입니다. 클래스 참조 타입의 연산자로는, C와 D가 같은 클래스를 나타내는 경우에만
C = D는 True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C < > D가 True입니다. 포인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장
“클래스와 객체”를 참조하십시오.
@ 연산자
: X가 변수인 경우 @X는 X의 주소를 리턴합니다. X가 프로시저 변수일 때에는 특별한 규칙이 적
용됩니다. 4장의“프로시저 타입”절에서“문장 및 표현식의 프로시저 타입”을 참조하십시오. 기
본값 {$T-} 컴파일러 지시어가 적용된 상태에서 @X의 타입은 포인터입니다. {$T+} 상태에서
X의 타입이 T이면 @X는 ^T 타입을 가집니다. (이 차이는 대입 호환성과 관련하여 중요합니다.
4장의“대입 호환성”을 참고하십시오.)
: F가 루틴(함수나 프로시저)인 경우, @F는 F의 엔트리 포인트 주소 값을 리턴합니다.
@F의 타입은 항상 포인터입니다.
: @가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소드에 적용될 때, 메소드 식별자는 클래스 이름이 지정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단순 타입에서는 비교는 직관적입니다. 예를 들어, I와 J가 같은 값을 가지는 경우
에만 I = J가 True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 I <> J가 True입니다. 관계 연산자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적용됩니다.
: 피연산자들은 호환 가능한 타입이어야 하지만, 예외적으로 실수와 정수는 비교가 가능합니다.
: 문자열은 해당 문자열을 구성하는 문자들의 번호 값에 따라 비교됩니다. 문자 타입은 길이가
1인 문자열로 처리됩니다.
1인 문자열로 처리됩니다.
: 두 packed 문자열을 비교하려면 컴포넌트 수가 같아야 합니다. n개의 컴포넌트가 있는
packed 문자열을 문자열과 비교할 때 packed 문자열은 길이가 n인 문자열처럼 처리됩니다.
: 두 포인터가 같은 문자 배열 내를 가리키는 경우에만 연산자 <, >, <=, >=가 PChar
피연산자에 적용됩니다.
피연산자에 적용됩니다.
: 연산자 =와 < >는 클래스 타입과 클래스 참조 타입의 피연산자를 가질 수 있습니다.
클래스 타입의 피연산자에 대해 =와 < >는 포인터에 적용되는 다음 규칙에 따라 계산됩니다.
C와 D가 같은 인스턴스 객체를 가리키는 경우에만 C = D가 True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C < > D가 True입니다. 클래스 참조 타입의 연산자로는, C와 D가 같은 클래스를 나타내는 경우에만
C = D는 True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C < > D가 True입니다. 포인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장
“클래스와 객체”를 참조하십시오.
클래스 연산자
연산자 as와 is는 클래스와 인스턴스 객체를 피연산자로 가집니다. as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서도 동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6장“클래스와 객체”및11장“인터페이스”를 참조하십시오.
관계 연산자 =와 <>도 클래스에 대해 연산합니다. 바로 앞의“관계 연산자”부분을 참조하
십시오.
@ 연산자
@ 연산자는 변수의 주소나 함수, 프로시저, 메소드의 주소를 리턴합니다. 즉, @는 피연산자
에 대한 포인터를 알아냅니다. 포인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4장의“포인터와 포인터 타입”
을 참조하십시오. 다음 규칙은 @에 적용됩니다.
: X가 변수인 경우 @X는 X의 주소를 리턴합니다. X가 프로시저 변수일 때에는 특별한 규칙이 적
용됩니다. 4장의“프로시저 타입”절에서“문장 및 표현식의 프로시저 타입”을 참조하십시오. 기
본값 {$T-} 컴파일러 지시어가 적용된 상태에서 @X의 타입은 포인터입니다. {$T+} 상태에서
X의 타입이 T이면 @X는 ^T 타입을 가집니다. (이 차이는 대입 호환성과 관련하여 중요합니다.
4장의“대입 호환성”을 참고하십시오.)
: F가 루틴(함수나 프로시저)인 경우, @F는 F의 엔트리 포인트 주소 값을 리턴합니다.
@F의 타입은 항상 포인터입니다.
: @가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소드에 적용될 때, 메소드 식별자는 클래스 이름이 지정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TMyClass.DoSomething이 문장은 TMyClass의 DoSomething
메소드를 가리킵니다. 클래스와 메소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장“클래스와 객체”를 참조하십
시오.
메소드를 가리킵니다. 클래스와 메소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장“클래스와 객체”를 참조하십
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