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phi [델파이 문법] 문법 요소 #5

2012.10.22 19:02

관리자 조회 수:5632

집합 연산자

다음 연산자는 피연산자로서 집합(set)을 가집니다.

1.png

+, -, *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적용됩니다.

   : 서수(ordinal) O가 X나 Y(또는 모두)에 속하면, O는 X + Y에 속합니다. O가 X에 속하고 Y에
     속하지 않는 경우, O는 X - Y에 속합니다. O가 X와 Y에 모두 속하는 경우, O는 X * Y에 속
     합니다.

   : +, -, * 연산의 결과는 set of A..B 타입인데 A는 결과 집합에서 가장 작은 순서값이고 B는
     가장 큰 순서값입니다.

다음 규칙은 <=, >=, =, <> 및 in에 적용됩니다.

   : X가 Y에 속한 경우에만 X <= Y는 True입니다. 즉, Z >= W는 W <= Z와 동일합니다. U와 V의
     요소가 정확히 같은 경우에만 U = V는 True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U <> V가 True입니다.

   : 서수 O와 집합 S에서는 O가 S에 속하는 경우에만 O in S가 True입니다.


관계 연산자

관계 연산자는 두 개의 피연산자를 비교하는 데 사용됩니다. 연산자 =, <>, <= 및 >=는 집
합에도 적용됩니다(3장의“집합 연산자”참조). 즉, = <>는 포인터에도 적용됩니다(3장의
“포인터 연산자”참조).

2.png

대부분의 단순 타입에서는 비교는 직관적입니다. 예를 들어, I와 J가 같은 값을 가지는 경우
에만 I = J가 True이고, 그렇지 않은 경우 I <> J가 True입니다. 관계 연산자에는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적용됩니다.

   : 피연산자들은 호환 가능한 타입이어야 하지만, 예외적으로 실수와 정수는 비교가 가능합니다.

   : 문자열은 해당 문자열을 구성하는 문자들의 번호 값에 따라 비교됩니다. 문자 타입은 길이가
     1인 문자열로 처리됩니다.

   : 두 packed 문자열을 비교하려면 컴포넌트 수가 같아야 합니다. n개의 컴포넌트가 있는
     packed 문자열을 문자열과 비교할 때 packed 문자열은 길이가 n인 문자열처럼 처리됩니다.

   : 두 포인터가 같은 문자 배열 내를 가리키는 경우에만 연산자 <, >, <=, >=가 PChar
     피연산자에 적용됩니다.

   : 연산자 =와 < >는 클래스 타입과 클래스 참조 타입의 피연산자를 가질 수 있습니다.
     클래스 타입의 피연산자에 대해 =와 < >는 포인터에 적용되는 다음 규칙에 따라 계산됩니다.
     C와 D가 같은 인스턴스 객체를 가리키는 경우에만 C = D가 True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C < > D가 True입니다. 클래스 참조 타입의 연산자로는, C와 D가 같은 클래스를 나타내는 경우에만
     C = D는 True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C < > D가 True입니다. 포인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장
     “클래스와 객체”를 참조하십시오.



클래스 연산자

연산자 as와 is는 클래스와 인스턴스 객체를 피연산자로 가집니다. as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서도 동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6장“클래스와 객체”및11장“인터페이스”를 참조하십시오.
관계 연산자 =와 <>도 클래스에 대해 연산합니다. 바로 앞의“관계 연산자”부분을 참조하
십시오.


@ 연산자

@ 연산자는 변수의 주소나 함수, 프로시저, 메소드의 주소를 리턴합니다. 즉, @는 피연산자
에 대한 포인터를 알아냅니다. 포인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4장의“포인터와 포인터 타입”
을 참조하십시오. 다음 규칙은 @에 적용됩니다.

   : X가 변수인 경우 @X는 X의 주소를 리턴합니다. X가 프로시저 변수일 때에는 특별한 규칙이 적
     용됩니다. 4장의“프로시저 타입”절에서“문장 및 표현식의 프로시저 타입”을 참조하십시오. 기
     본값 {$T-} 컴파일러 지시어가 적용된 상태에서 @X의 타입은 포인터입니다. {$T+} 상태에서
     X의 타입이 T이면 @X는 ^T 타입을 가집니다. (이 차이는 대입 호환성과 관련하여 중요합니다.
     4장의“대입 호환성”을 참고하십시오.)

   : F가 루틴(함수나 프로시저)인 경우, @F는 F의 엔트리 포인트 주소 값을 리턴합니다.
     @F의 타입은 항상 포인터입니다.

   : @가 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소드에 적용될 때, 메소드 식별자는 클래스 이름이 지정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TMyClass.DoSomething이 문장은 TMyClass의 DoSomething
     메소드를 가리킵니다. 클래스와 메소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6장“클래스와 객체”를 참조하십
     시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DelphiCon 요약] 코드사이트 로깅 실전 활용 기법 (Real-world CodeSite Logging Techniques) 관리자 2021.01.19 14387
공지 [UX Summit 요약] 오른쪽 클릭은 옳다 (Right Click is Right) 관리자 2020.11.16 13023
공지 [10.4 시드니] What's NEW! 신기능 자세히 보기 관리자 2020.05.27 15532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고객 사례 목록 관리자 2018.10.23 21064
공지 [데브기어 컨설팅] 모바일 앱 & 업그레이드 마이그레이션 [1] 관리자 2017.02.06 22297
공지 [전체 목록] 이 달의 기술자료 & 기술레터 관리자 2017.02.06 17933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 C++빌더) - 시작하기 [1] 관리자 2015.06.30 38228
공지 RAD스튜디오(델파이,C++빌더) - 모바일 앱 개발 사례 (2020년 11월 업데이트 됨) 험프리 2014.01.16 173741
163 RAD Studio XE3, 델파이XE3, C++빌더XE3 용 핫픽스(Hotfix)4가 나왔습니다. 관리자 2012.10.30 5703
162 [델파이 문법] 문법 요소 #7 file 관리자 2012.10.29 5783
161 [델파이 문법] 문법 요소 #6 file 관리자 2012.10.25 5334
160 [웹세미나] 파이어몽키용 TMS Grid와 비주얼 라이브바인딩을 활용한 멀티-티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관리자 2012.10.23 5013
159 델파이/C++빌더 XE3 수정된 버그 리스트가 올라왔습니다. 관리자 2012.10.23 5755
» [델파이 문법] 문법 요소 #5 file 관리자 2012.10.22 5632
157 [델파이 문법] 문법 요소 #4 file 관리자 2012.10.19 6840
156 David I의 31 XE3 퀵 비디오 - HTML5 빌더의 Canvas, Storage, Audio/Video 지원 관리자 2012.10.18 5322
155 [델파이 문법] 문법 요소 #3 file 관리자 2012.10.16 7126
154 David I의 31 XE3 퀵 비디오 - HTML5 빌더로 클라이언트 모바일 앱 개발하기 관리자 2012.10.15 5898
153 David I의 31 XE3 퀵 비디오 - FM2 Ancors 프로퍼티, FlowLayout과 GridLayout 관리자 2012.10.12 5484
152 [웹세미나 비디오] Delphi XE3와 HTML5 Builder의 새로워진 기능 관리자 2012.10.09 5975
151 RAD Studio XE3와 SQLite 관리자 2012.10.09 6321
150 David I의 31 XE3 퀵 비디오 - FM2로 오디오 및 비디오 캡쳐 기능 만들기 관리자 2012.10.09 5412
149 David I의 31 XE3 퀵 비디오 - FM2 미디어 플레이어 컴포넌트 활용하기 관리자 2012.10.08 5945
148 David I의 31 XE3 퀵 비디오 - 윈도우8 스타일 사용하기 관리자 2012.10.08 6155
147 XE3 - Hotfix가 올라왔습니다. 관리자 2012.10.05 4760
146 파이어몽키용 TMS 그리드의 간략한 소개 백서 관리자 2012.09.26 6864
145 RAD Studio 모바일 로드맵 공개 관리자 2012.09.21 4825
144 [델파이 문법] 문법 요소 #2 file 관리자 2012.09.20 65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