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커뮤니티 에디션] 사용 자격 기준 정리
2018.11.29 15:56
올 해 델파이와 C++빌더의 무료 '커뮤니티 에디션'이 출시되었습니다.
멋진 고성능 앱을 만들고 싶었던 학생이나 취미 개발자들이 이제는 마음껏 최고의 전문 개발도구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델파이와 C++빌더는 윈도우, 안드로이드, iOS, 맥 OS용 앱을 한 번에 개발할 수 있는 매우 강력한 전문 개발 도구입니다. 이번 무료 '커뮤니티 에디션' 출시로, 비용 부담없이 이 모든 플랫폼 용 앱을 한 번에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C++과 델파이 중 원하는 언어를 사용해 멋지고 강력한 앱을 더욱 쉽고 빠르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17 등 C++언어의 최신 표준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록 리눅스 서버 개발, 원격 DB 연결 등 엔터프라이즈 에디션 이상에만 있는 엔터프라이즈 급 앱 개발에 필요한 기능들은 빠져있지만, 개인이 학습 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 에디션은 개인이 비영리 목적으로만 완전 무료"라는 점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자격 요건에 부합하지 않은 사용자가 사용할 경우 불법으로 간주될 수 있으니 꼭 아래 자격 요건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제품 평가 및 테스트가 목적이시라면 트라이얼 버전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 자격 요건은,
- 총 연 매출 $5,000 미만인 기업(개인사업자 포함)
- 개발자가 5명 미만인 기업
- 비영리 목적 개발 (개인 취미용)
예를 들어, 연 매출 (또는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단체라면 연 기부금 총액) $5,000 이상의 공공기관이나 회사 내에서 커뮤니티 에디션을 실행하는 것은 불법 행위로 간주됩니다. 또한 개인 PC에 개인 목적으로 설치하였더라도 연매출 $5,000 이상의 사업장에서 실행할 경우 불법 행위로 간주됩니다.
상업적 의도로 사용하면 불법입니다.
이는 커뮤니티 에디션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때 EULA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10.3 버전의 한국 EULA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몇 가지 샘플사례를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례 1]
의사 선생님이 병원에서 커뮤니티 에디션을 설치하면 '불법'입니다.
하지만, 의사 선생님이 집에서 다운로드 받고 설치해 딸과 함께 멋진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만들어 보는 것은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이건 당연히 비영리 목적이겠지요?). 하지만 그 의사 선생님이 커뮤니티 에디션을 처음에는 개인 용도로 사용하다가, 병원에서 활용하면 좋을 간단한 프로그램 아이디어가 생각나서 구현해 병원에서 사용했다면 프로그램을 팔아 수익을 내지 않았더라도, 영리 활동을 하는 병원에서 사용하는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었기 때문에 '불법'입니다.
[사례 2]
수익 활동을 하지 않는 학생이라면, 얼마든지 커뮤니티 에디션을 사용해 마음껏 개발을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학생이 봉사단체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그 자선단체에서 커ㅠ니티 에디션을 설치하거나 또는 커뮤니티 에디션으로 만든 프로그램을 자선 단체에 제공한다면 '불법'입니다.
보다 정확하게 구분하자면, 그 자선단체가 연간 $5,000 미만의 기부금을 받는 곳이라면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이상의 금액을 기부금으로 받는다면 불법에 해당됩니다.
[사례 3]
커뮤니티 에디션으로 만든 프로그램을 팔거나 사용해 창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창업 기업의 총 연 매출이 $5,000 이상이 되면 상업용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위 사례와 같이,
커뮤니티 에디션은 학생이나 취미 개발자가 학습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에디션임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 에디션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 데브기어로 문의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커뮤니티 에디션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델파이 커뮤니티 에디션: https://devgear.co.kr/archives/products/delphi_ce
- C++빌더 커뮤니티 에디션: https://devgear.co.kr/archives/products/cbuilder_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