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phi [10.3 리오] 리눅스 컴파일러에 non-ARC 메모리 모델이 적용됩니다.
2018.12.04 17:22
리눅스 컴파일러에 기존 메모리 참조 모델 적용
엠바카데로는 RAD 스튜디오 컴파일러는 객체 메모리 관리 모델을 ARC(Auto Reference Count) 메모리 모델에서 기존 델파이 모델(non-ARC)로 전체적으로 통합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10.3 리오에서는 먼저 리눅스 64비트 컴파일러에 대해 ARC 모델에서 non-ARC 모델로 변경되었습니다.
객체에대한 ARC 모델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윈도우(VCL)을 ARC로 전환 시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컴포넌트 변경은 많은 문제 발생 가능
- ARC 모델과 non-ARC 모델 2개의 모델로 인한 복잡성을 제거
- 리눅스와 모바일의 FireMonkey 성능 향상
엠바카데로는 윈도우(VCL)을 ARC로 전환할 수 있었지만, 기존 애플리케이션과 컴포넌트가 전반적으로 변경되어 이전의 유니코드 마이그레이션 보다 훨씬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ARC 모델은 메모리 해제등의 메모리 관리 일부를 제고하고, 단순화 하기 때문에 기존 델파이 모델에 비해 개선된 것으로 생각해 왔습니다. 지역 변수 및 단순한 시나리오에서는 ARC는 서류상으로 훌륭해 보이지만,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제작하고 유지할때 복잡한 코드와 시나리오에서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또한, TComponent 기반 모델은 ARC와 상충되어 ARC 지원하는 기존 컴포넌트를 복잡하게 합니다.
두가지 메모리 모델을 선택적으로 제공하라는 요청도 많았지만, ARC 지원하는 객체와 지원하지 않는 객체는 쉽게 공존할 수 없으며, 두가지 유형의 객체를 모두 지원하는 컨테이너가 필요할 것이고 결국 복잡한 시나리오만으로 끝날 것입니다.
또한, ARC를 비활성화하는 이유중 하나로 향후 10.3의 Linux와 모바일의 FireMonkey의 성능향상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 이유로 엠바카데로는 하나의 메모리 모델로 통합해 복잡성을 줄이고 성능을 향상하는 방향을 선택했습니다.
10.3 리오에서는 Linux 64비트 컴파일러에 대해 우선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향후 예정된 MacOS 64비트와 모바일 컴파일러에도 점진적으로 non-ARC 모델이 적용될 것입니다.(현재 10.3 리오 모바일 플랫폼의 컴파일러는 ARC 모델 적용 중입니다.)
리눅스에서 AnsiString과 AnsiChar 지원
10.3 부터 리눅스 64비트 컴파일러는 NEXTGEN 정의가 비활성화됩니다.
10.3 리오의 업데이트 버전들